농협사료, 한우·낙농부문 신제품 출시…"사료비 줄이고 생산성 높인다"

이명호 기자
local@ocalsegye.co.kr | 2019-04-25 16:20:17
  • 카카오톡 보내기

▲25일 농협사료는 한우·낙농부문의 신제품을 출시함에 따라 천안상록리조트 그랜드홀에서 본사 및 지사 임직원, 대표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실시했다. 김영수 대표이사(왼쪽에서 세번째)가 농가 대표들에게 신제품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로컬세계 이명호 기자]농협사료(대표이사 김영수)는 한우·낙농부문의 신제품을 출시를 기념해 25일 천안상록리조트에서 본사 및 지사 임직원, 대표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 출시행사에서 김영수 대표이사는 “농협사료에서 오랜만에 출시한 이번 신제품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축산환경에 대응하고자 현장의 목소리 및 꾸준한 사양시험 내용을 반영한 결과물”이라며 “전체적으로 현재보다 사료비를 더욱 절감을 시켜 양축농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25일 한우·낙농부문의 신제품을 출시를 기념한 행사에서 조인천 전무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농협사료는 그동안 사료가격 할인연장 등을 통해 농가소득에 직접적으로 기여해 왔다.


특히 시장환경 변화의 대응을 위한 제품 업그레이드로 농가소득에 간접적으로 기여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연구개발에 집중해 신제품을 5년만에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우수한 가성비에 맞춘 설계를 통해 4차산업 및 우수축 개량에 대응하고 양축농가 생산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농협사료는 25일 한우·낙농부문의 신제품을 출시함에 따라 천안상록리조트 그랜드홀에서 본사 및 지사 임직원, 대표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실시했다. 사진은 농협사료 김용국 본부장이 신제품 추진배경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우선 한우부문에서는 `안심愛한우`에서 `안심한우`로 제품명이 변경됐다. 농협중앙회 안심축산사업부와 유통연계 업무협약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위해 명명됐다.

컨셉은 ‘출하빨리·육량많이·발정잘오는’으로 출하월령 단축, C등급 출현율 개선 및 번식효율을 강화한 제품으로 올해 12월부터 예정인 소도체등급기준 변화에 맞춰 개발했다.

 

비육용사료 특징에 대해 생산성향상 목표는 다음과 같다.


 


급여구간을 기존 4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해 편의성을 확보했고, 실증시험 결과 기존 사양관리프로그램에 대비해 출하체중이 40kg/두 상향돼 출하시기 2개월 단축이 가능하게 됐다.

 

▲농가를 대표해서 이정우 대표농가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는 송아지의 생시체중 개선 및 전체적인 영양수준을 상향시킨 결과로 보고 있다. 이로써 출하두당 약 20만원 내외의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번식용사료 특징과 관련해서 농협사료는 기존 포유우사료를 대체해 `포유탑`이라는 드레싱사료를 새로 내놓았다.

 

아울러 번식임신우에 비타민 및 미네랄을 강화해 번식능력을 활성화 했다. 실제 안성목장에서 시험사양한 결과 송아지 생시체중이 약 3.9kg, 이유시 체중이 7.3kg 상향돼 조기출하로 이어질 수 있게 했다.

 

▲농협사료 박병기 박사가 한우 비육사료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낙농부문에서는 제품명을 `락토피아`에서 `락토플러스`로 개명했다.

컨셉은 편안한 낙농 및 스마트팜 사료개발을 모토로 최근 고능력우 출현율 증가로 영양성분을 상향조정해 유량피크 유지와 번식성적 개선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스마트팜 맞춤형 사료로 펠렛의 성형도 향상 및 최신 설계이론을 적용했다. 이에 사료비가 착유 50두 기준 연간 200만원, 육성우 기준 연간 150만원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협사료 관계자는 “이번 대가축 신제품 출시로 한우 두당 출하수익과 낙농 고능력우 관리제고를 이룰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사료로 위상을 강화하고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5일 한우·낙농부문의 신제품을 출시를 기념한 행사에서 농협사료 본사 및 지사 임직원, 대표농가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독자의견]

댓글쓰기
  • 이름
  • 비번


  • 스팸글방지문자
  • 스팸방지 문자를 입력하세요.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