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시설관리공단·태백가덕산풍력, 재생에너지 지역상생 MOU 체결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6-02-12 09:06:50

ESG 경영 확산 및 주민 참여형 사회공헌 협력
탄소중립 실천·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공동사업 추진
태백시 제공.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태백의 석탄산업 전환을 계기로 재생에너지 기반 지역 상생과 친환경 ESG 경영 확산을 위한 민관 협력이 본격화됐다.

강원 태백시시설관리공단과 태백가덕산풍력발전㈜은 지난 9일 공단 이사장실에서 재생에너지 기반 지역 상생 및 지속가능한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역할 확대에 맞춰 양 기관이 인적·물적 자원을 교류하고 협력체계를 구축, 지역상생과 친환경 경영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역상생·ESG 협력사업 발굴·공동 추진 ▲재생에너지 홍보·교육 프로그램 공동 기획·운영 ▲주민참여 프로그램 확대·사회공헌 강화 ▲온실가스 감축 및 친환경 전력 활용 등 탄소중립 실천 분야에서 협력한다.

남궁증 이사장은 “공단이 운영하는 체육·관광·복지 시설을 기반으로 재생에너지 홍보와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지역협력 및 사회공헌 사업과 연계한 공동사업을 확대해 지역상생과 친환경 경영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기덕 대표이사는 “시설관리공단과의 협력을 뜻깊게 생각하며, 재생에너지 홍보·교육과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책임 있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정기적인 실무협의를 통해 공동사업을 구체화하고, 주민참여형 사회공헌 모델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며 지역 기반 ESG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와 지역사회 상생을 결합한 이번 MOU는 태백시의 친환경 전환과 주민 참여형 ESG 문화 확산에 실질적 계기가 될 전망이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