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유럽 최대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 수출기지 확보
전상후 기자
sanghu60@naver.com | 2021-10-29 09:56:50
창고면적 3만㎡(부지면적 5만㎡) 중 1.5만㎡ 구역이 한국 중소·중견기업에게 우선 배정돼
BPA, 지난달 인도네시아 자바주 프로볼링고항 물류센터 개장
스페인 바르셀로나항에도 물류센터 확보, 연말 운영 개시
| ▲29일 개장식을 갖는 로테르담 해외공동물류센터 전경. 부산항만공사 제공 |
[로컬세계 부산=전상후 기자]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는 유럽 최대 항만인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 우리나라 기업을 위한 물류센터를 확보, 현지시간 29일 오전 11시(한국시간 오후 7시)에 개장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개장식에는 해수부, 부산항만공사, 로테르담시, 로테르담항만공사, 주 네덜란드 대한민국대사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로테르담 물류센터는 개장식 이후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물류창고 중 1.5만㎡ 규모의 구역이 한국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활용된다.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은 2020년 기준 전 세계에서 11번째, 유럽에서는 가장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는 항만이다.
| ▲완공을 눈앞에 두고 마무리공사 중인 물류센터 전경 |
네덜란드는 동쪽으로는 독일, 남쪽으로는 벨기에, 북해 너머로는 영국과 접해 있어 전통적으로 상업과 물류업이 발달해온 국가이다.
그 중에서 로테르담은 수 세기동안 해상운송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해온 유럽 최대의 환적항이자 관문항으로, 암스테르담과 함께 네덜란드의 경제 발전을 주도해온 도시이다.
2018년부터 로테르담을 중심으로 유럽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물류시설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가 발생했다.
해외의 물류시설을 임대해서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은 갑작스러운 임대료 상승 때문에 과도한 물류비용을 지출했으며, 안정적인 물류기반이 없어 수출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해외에 우리나라 기업들을 위한 물류 거점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고, 투자 여력이 있으면서도 해외 항만당국과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부산항만공사가 나섰다.
부산항만공사는 국내 항만공사 최초로 네덜란드 현지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로테르담 항만에서 서쪽으로 약 15km 떨어진 배후부지 ‘마스블락테’ 지역에 물류센터를 건립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건립한 물류센터는 창고면적 3만㎡(부지면적 5만㎡) 규모이이다. 이 중 1.5만㎡ 규모의 구역이 우리 중소·중견 기업에게 우선 배정된다.
IT(정보기술) 기반의 화물추적(tracking) 및 재고관리 시스템을 갖춘 로테르담 물류센터는 한국 중소기업이 고도화된 IT 기반 물류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본적인 화물 보관 외에도 재포장 및 라벨작업, 육로 및 수로 운송 연계, 사무공간 대여 등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물류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로테르담 물류센터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공동물류센터로 지정될 예정이다.
지난 14일 부산항만공사는 KOTRA가 갖춘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로테르담 물류센터를 해외공동물류센터로 지정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해외 진출기업 지원을 위해 앞으로도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KOTRA는 현지 물류회사와 협력해 확보한 물류시설을 ‘공동물류센터’로 지정하고 해외에 독자적으로 물류센터를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중견기업에게 제공 중이다.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는 해외 주요 항만에 물류거점을 확보하는 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BPA는 지난달 15일에는 인도네시아 자바 주의 프로볼링고항 물류센터가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또 남유럽의 관문인 스페인 바르셀로나항에도 물류센터를 확보했으며,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 말부터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유럽 최대 항만인 로테르담에 마련한 물류센터가 우리 기업의 물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코로나-19 확산 이후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해외 물류거점을 계속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해외공동물류센터 이용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부산항만공사 네덜란드 법인(europebpa@gmail.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