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초·중·고생 대상 1대1 진로·진학 컨설팅 운영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6-01-22 09:59:30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학교 밖 청소년까지 지원
전문 상담사 참여해 최대 3회 무료 맞춤 상담
고입·대입 전략부터 학습관리까지 단계별 지원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 운영(진로진학상담실)/ 태백시 제공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강원 태백시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운영 사업의 하나로 관내 초·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1대1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을 오는 10월부터 2026년 2월까지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진로 탐색과 체계적인 진학 설계를 지원하고, 학부모의 교육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됐다. 전문 상담사가 대면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1회 50분씩 최대 3회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상담은 대상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초등학생은 진로 탐구와 학습관리 중심으로, 중학생은 고입 입시 전략과 자기주도학습법을, 고등학생은 대입 입시 전략과 내신 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상담받는다.

운영 시간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장소는 상장청소년문화의집 진로진학상담실, 산소드림도서관 문화교실, 시립도서관 프로그램실 등 3곳이다. 장소별 운영 일정은 다를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태백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을 희망하는 경우 태백시 홈페이지 내 네이버폼을 통해 사전 예약해야 하며, 초·중학생은 학부모가 신청해야 한다. 고등학생은 학생 또는 학부모 모두 신청 가능하다.

태백시는 이와 함께 학습 설명회와 학부모 아카데미 등 다양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EBSi 최태성 강사 초청 특강은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오는 1월 31일에는 윤혜정 강사를 초청한 국어 학습법 특강, 2월에는 수학 분야 전문가 특강도 예정돼 있다.

시 관계자는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 고민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지역 인재 육성에 기여하겠다”며 “해당 사업은 2026년에도 지속 운영할 계획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