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휴대폰으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라안일
raanil@localsegye.co.kr | 2015-07-20 10:26:49
공인인증서 없이 문자로 본인 인증
[로컬세계 라안일 기자] 관세청은 국민들이 해외에서 물품을 구입하고 신고할 때 사용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휴대폰 문자 본인인증 방식으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20일부터 운영한다.
관세청에 따르면 그동안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은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이고 PC의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신청이 가능해 다른 브라우저와 스마트폰에서는 발급이 어려웠다.
이에 따라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휴대폰만으로도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을 수 있고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해도 공인인증서 없이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새롭게 개선된 시스템은 웹 브라우저의 종류에 관계없이 지원된다.
발급을 희망할 경우 개인통관고유부호 전용 사이트(https://p.customs.go.kr)에 접속해 간단한 정보 입력 과정을 거친 후 휴대폰에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관세청 관계자는 “개선된 시스템을 통해 국민들이 더 빠르고 편리하게 해외 직접구매 등을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앞으로도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과 관련된 국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이 수출입신고 시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해 본인 식별이 가능하도록 관세청이 발급하는 식별부호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