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학교협동조합 설명회 개최
조윤찬
ycc925@localsegye.co.kr | 2015-08-18 10:49:16
[로컬세계 조윤찬 기자] 대전 유성구는 오는 27일 오전 10시 구청 중회의실에서 학교협동조합 추진 설명회를 개최한다.
대전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설명회에는 최초의 학교협동조합 연구서인 ‘만들자, 학교협동조합’ 저자 박주희 교수(가천대학교)를 비롯해 관내 초·중·고 교사, 학생, 학부모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박주희 교수가 ‘학교협동조합의 교육적 가치와 사례’라는 주제로 협동조합의 의미와 필요성, 적용사례, 설립과정 등에 대해 강의하고 간담회와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학교협동조합이란 학교 구성원 및 지역주민들이 직접 조합원으로 참여해 공익적 사업을 운영하면서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경제공동체다.
주요 사업으로는 학교매점 운영, 교복 등 학교생활물품 공동구매, 소규모 수학여행, 방과후 교실 및 돌봄 서비스 등 구성원에게 필요한 다양한 부분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수익금은 학생장학금, 학교시설개선 등 학내 복지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구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학교협동조합에 대해 학교 구성원들에게 교육적 가치를 공유하고 향후 설립 추진 시에는 교육부분은 유성구가 컨설팅부분은 대전사회적경제연구원에서 공동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허태정 구청장은 “학교협동조합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과 나눔을 통해 연결될 수 있는 교육경제 공동체”이라며 “이번 설명회에 지역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