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주름 예방하기

조원익 기자

wicknews1@naver.com | 2021-05-07 15:28:21

자신의 나이 보다 10살은 적어 보이는 외모로 주변 지인들로부터 부러움을 자아내고 있는 C씨. C씨는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자기관리를 해 주면서 피부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방치하지 않고 치료와 관리를 통해 동안 외모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타인의 부러움을 사고 있지만 C씨는 목 주름이 남들보다 깊어 얼굴과 비교되는 모습으로 노출이 많은 계절이 되면 고민을 하게 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20대 중반 이후부터 시작되는 피부노화 현상과 자외선 및 주변 환경, 생활습관 등으로 주름이 발생하게 된다.

듀오피부과 홍남수원장(전문의·의학박사)

주름은 피부탄력을 유지하는 교원세포 및 피하지방이 감소되면서 얕은 주름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점차 피부 노화가 지속되면서 깊은 골 주름이 늘어나게 된다. 더불어 표정 근육과 중력의 영향으로 주름의 골은 점점 깊어가게 되고 생활습관과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피부 노화 속도가 달라져 또래 집단 사이에서도 피부 나이가 달라지게 된다.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야 한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주원인으로 피부 노화 및 색소질환을 발생시키게 되므로 평소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 주는 것이 노화 예방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으로 하루에 2~3회 덧발라 줘야 하고 더불어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노력을 하면서 부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부 문제점은 피부과 전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관리를 잘 하더라도 진행되는 피부 노화와 갑작스런 피부트러블은 막을 수 없어 문제가 발생하면 피부과 전문의 진료 후 처방에 의한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한다. 특히, 목 주름의 경우 얼굴과 달리 평소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전문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주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 상태에 따른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에 좋은 치료가 자신에게는 안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도 있으므로 주름을 치료하기 원한다면 꼭 피부과 전문의 진료 후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주름을 치료할 때는 피부 상태에 따른 적합한 치료를 받기 위해 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깊어진 목 주름은 주사치료, 레이저 치료, 흉터 치료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다. 주름이 깊어지기 시작할 때에는 보톡스 치료가 효과적이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 목 주름이 깊은 경우에는 보톡스 치료 보다는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흉터 치료 방법으로 목 주름을 치료하는 것이 좋다.


주름 골이 깊은 경우 피부 사이의 협착이 강해 진피 조직 사이의 공간을 확보해 주는 시너지필과 같은 진피 재생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시너지필 치료로 진피 조직 사이에 협착이 강해진 주름 부분에 여유가 생겨났다면 피부를 재생시켜 주는 PDRN 주사를 주사하거나 리쥬란 힐러를 주사하는 방법으로 병행 치료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프락셔널 레이저 치료와 외부에서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주는 콜젠을 도포해 줄 경우 피부 외부와 내부에서 조직이 새로 형성이 되면서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목 주름은 치료 후에는 평소 자신에게 알 맞는 목 베개를 사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목까지 꼼꼼하게 발라줘 목 피부가 얇아지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목 주름이 다시 깊어지지 않도록 하는 좋은 생활습관이다.  [로컬세계 조원익 기자]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