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왕규 강원도의원 발의, ‘정보화 조례 전부개정조례’ 상임위 통과

전경해 기자

dejavu0057@gmail.com | 2025-11-27 16:06:40

AI·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 기반 지능정보화 체계 도입… 스마트 행정 기반 마련 김왕규 도의원. 전경해 기자

[로컬세계 = 전경해 기자]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왕규 의원(국힘, 양구)이 발의한 ‘강원특별자치도 정보화 조례 전부개정조례’가 26일 소관 상임위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 개정은 기존 정보화 중심 조례를 지능정보화 체계로 전환해, AI·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행정·산업·지역사회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도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례 주요 내용에는 △기본원칙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지능정보화책임관 △강원특별자치도 지능정보화위원회 △지능정보화 사업 △도민 참여와 민관 협력 △최신 지능정보서비스 지정 및 육성 △국제협력 △보조금 지원 등이 포함됐다.

강원특별자치도는 특별자치도 전환 이후 자율적·혁신적 정책 추진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번 전부개정 조례는 「지능정보화 기본법」 등 상위법령과의 정합성을 높이고, 도 차원의 디지털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왕규 의원은 “이번 전부개정조례안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강원특별자치도가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중요한 제도적 장치”라며, “지능정보화 정책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 도민 체감형 스마트 행정을 실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례안은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심사를 통과했으며, 오는 12일 제342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로컬세계 / 전경해 기자 dejavu0057@gmail.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