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전국 지자체와 손잡고 ‘협업 홍보’ 전면 확대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6-01-18 20:55:18

겨울축제 공동영상으로 전국 단위 홍보 시동
거제와 ‘대설 대비’ 공익콘텐츠… 조회수 13만 돌파
미디어영상TF 중심, 정책·관광까지 협업 확장
태백시 강원권 넘어 전국으로! 지자체 협업 제작 가속. 태백시 제공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강원 태백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을 확대하며 지역 홍보와 공익 메시지를 결합한 공동 콘텐츠 제작에 속도를 내고 있다.

태백시는 지난해 춘천·속초·양구 등 강원권 4개 시·군과 협업 콘텐츠를 제작하며 공동 홍보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해는 범위를 전국 단위로 넓혀 다양한 지역과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태백의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본격화했다.

특히 새해 첫날 태백 주도로 제작한 ‘겨울축제 공동 홍보 영상’에는 광주 동구, 영월군, 동해시, 양평군, 보은군이 참여했다. 각 지역의 겨울 관광자원을 하나의 영상으로 묶어 홍보 시너지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태백시는 거제시와 함께 ‘대설 대비 요령’ 영상을 제작해 겨울철 안전수칙과 상황별 행동요령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이 영상은 인스타그램 조회수 13만 회를 넘기며 “끝까지 보게 된다”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번 협업은 태백시 제안으로 시작됐고, 거제시의 기획력이 더해져 딱딱하지 않은 생활밀착형 공익 콘텐츠로 완성됐다.

2025년 1월 출범한 태백시 미디어영상TF팀은 자체 기획력을 바탕으로 시정 홍보 형식을 다변화하고 있다. 단순한 홍보 교환을 넘어 시민에게 유익한 정보와 지역 매력을 함께 전달하는 방식이 특징이다.

최의람 미디어영상TF팀장은 “협업은 각 지역의 강점을 결합해 콘텐츠의 완성도와 확산력을 높이는 방식”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자체와 협력해 태백을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백시는 향후 정책·축제·관광 등 전 분야에서 협업 콘텐츠를 확대하고, 온라인 공동 캠페인과 상호 홍보를 연중 추진할 계획이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