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분기 1금융권 관심도 추이 |
[로컬세계 = 마나미 기자] 올 2분기 1금융권 은행들 가운데 국민들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은 'KB국민은행'으로 나타났다. 이어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이 뒤를 이었다.
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4월부터 6월까지 국내 1금융권의 온라인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카카오뱅크 △IBK기업은행 △케이뱅크 △토스뱅크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한국수출입은행 △Sh수협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이다.
분석 결과, KB국민은행이 17만6,933건의 관련 정보량을 보이며 2분기 온라인 관심도 1위로 나타났다.
지난 6월 KB국민은행이 자사앱 KB스타뱅킹의 전 영역 서비스를 확대하며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기사가 다수 포착됐다. KB스타뱅킹 홈화면에서 모임통장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자사 알뜰폰 브랜드와 연계해 스타뱅킹서 원스톱으로 가입할 수 있는 요금제를 출시했다.
같은 달 KB국민은행은 캄보디아의 심장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KB국민은행은 2014년부터 현재까지 266명의 수술을 지원했다. 같은 달 KB국민은행은 인도네시아 해외직접투자 설명회를 개최했다.
하나은행이 15만4,487건으로 15만건을 돌파하며 2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하나은행은 자회사의 자체 개발 AI 기술인 'AI 수출환어음매입 전산 자동화' 서비스를 시행했다. 이 기술은 비정형화된 수출 서류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핵심 데이터를 빠르게 추출하도록 구현됐다.
같은 달 하나은행은 해외송금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수취인 계좌 상태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수취계좌 사전 확인' 서비스를 시행했다.
신한은행이 총 15만4,390건으로 하나은행과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뒤를 이었다. 지난 6월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신한은행 쏠(어플)에서 '땡겨요'를 검색하고 두번째 이벤트를 클릭한 후, 3% 입출금통장을 개설하면 쿠폰을 증정한다는 글을 올렸다. 특히, 3000원 쿠폰은 한달에 1개씩 5개 더 준다며 통장에 입금 안해도 되고 만드는데 5분도 안걸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은행 14만3,994건 △NH농협은행 13만558건 △카카오뱅크 12만2,430건 △IBK기업은행 9만5,252건 △케이뱅크 6만7,188건 △토스뱅크 3만9,007건 △KDB산업은행 3만8,834건 △SC제일은행 1만6,317건 △한국수출입은행 1만4,865건 △Sh수협은행 1만466건 △한국씨티은행 6,620건 순이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