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남수 듀오피부과원장(전문의, 의학박사) |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사마귀가 쉽게 발생하고, 치료를 받지 않으면 주변으로 쉽게 퍼질 수 있어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사마귀를 치료 받을 때 느끼는 고통으로 사마귀 치료를 받기 무서워하는 아이들을 달래기 위한 부모님들의 안타까운 설득 장면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하게 된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에 쉽게 발생할 수 있고 신체 부위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하고 단체 생활을 하는 아이들의 사마귀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아이들의 사마귀는 보호자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지 않을 경우 사마귀가 주변으로 다 전이된 상태에서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아이들 사마귀를 방치할 경우 사마귀를 손톱으로 긁거나, 치아로 물어뜯어 자칫 잘못하면 입주변이나 손톱 주위 등 주변 피부로 사마귀가 더 확산될 수 있다.
손톱 주위에 생긴 사마귀, 즉 조갑주위 사마귀는 조갑기질을 파괴하여 손톱의 기형을 유발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아이들의 경우 학교, 유치원, 학원 등에서 단체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으로 사마귀가 퍼질 수도 있어 보호자가 잘 관찰해 사마귀가 발생했다면 초기에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마귀 치료 후에는 사마귀가 재발하지 않도록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길러줘야 하며 외출 후 집에 돌아온 후 꼭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길러줘 바이러스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사마귀를 치료하는 방법은 냉동요법과 약물요법, 주사요법, 레이저 요법 등으로 시술을 한다. 액체 질소를 이용해 사마귀 병변을 냉동시켜 치료하는 냉동요법을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탄산가스 레이저 또는 펄스 다이 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시술법도 많이 사용된다. 사마귀가 아주 많고 큰 경우는 면역치료도 사용할 수 있고 사마귀가 크고 수가 적을 때는 사마귀 부위에 약제를 직접 주사하는 방법도 있다.
이중 펄스 다이 레이저 치료의 경우 선택적인 광열분해의 원리로써 정상피부에는 아무 손상 없이 사마귀 병변만을 파괴해주고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을 주지 않고 치료 시간이 짧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마귀 치료 결과는 위치나 크기, 숫자, 2차 세균감염 여부, 그리고 개인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펄스 다이 레이저로 사마귀를 치료하면 대략 2~3회의 치료로써 좋아질 수 있고, 아이들의 손이나 팔다리에 생긴 사마귀 치료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아이들 사마귀의 경우 쉽게 발생하기도 하고 치료할 때 통증으로 치료를 기피하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 발견해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고, 치료 후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개인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며 "아이들 사마귀의 조기 치료와 치료 후 생활습관 관리에 대해 보호자의 관심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조원익 기자]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