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학박사 최무웅 한국갈등조정학회장 |
투기적 디자인(Speculative Design)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인간만이 생각한 것을 행동하는 동물이며 그것을 감상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지구상의 동물 중 가장 지능이 첨단화되어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고 있는 인간의 세상이다.
그러면서 감성을 지배하는 특성을 표현하는 능력으로 다양한 것을 상상케 하고 그것에 대한 의미를 누리려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생각은 영감이며 영감을 표현하는 것은 인간의 공통성을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다면, 그것의 가치는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는 증거는 [예술작품경매]에서 증명되고 있다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까치가 번식을 하기 위해 나무 위에 집을 지을 때 강한 강풍에도 폭설, 폭한에도 견길 수 있는 설계를 보면 꼭 인간만이라고 규정하기는 좀 어렵다. 그러나 인간처럼 그것을 감상하고 환경 적응형을 만들기 위해 재료선택이 인간과 다를 바 없다. 그래서 까치도 기타 동물들이 집을 짓는 것은 모두 그들도 투기적 디자인너라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까치 집도 그가 살고 있는 것의 기상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집을 짓기에 겉보기에는 통일성이나 내부 인테리어는 환경 적응형(Speculative Design)이라고 말하고 싶다.
학문이 구분 되면서 학문간의 연계가 있는 데도 단절하는 것으로 오다가 만족스럽지 못해 융합이라고 해서 자신의 전공을 보다 설득력 있게 하고 공감하기 위해 투기적 디자인을 하므로 특별히 예술가가 아니라도 인간이 갖고 있는 생각 즉 환경 적응적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특정 전공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투기적 디자인이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누구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생각이 모두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것이라면 필자는 그렇지 않더라도 자기의 생각을 표현 기록으로 형태를 시간이 흐르면서 더불어 함께하는 표현이라든지 기간 변화에 따라 자신의 생각이 변하는 것을, 변하게 표현하는 것이라면 Speculative Design이라고 말하고 싶다.
투기적 설계의 표현은 묶여 있지 않고 누구든 마음 속에서 생각한 것은 지기주변에 즉 본인이 집을 설계작업이라 든지 자신의 작업배치 인테리어 등을 생각대로 하는 것이 투기적 설계라고 말하고 싶다. 그러므로 Speculative Design 이라 하니 보통사람은 접근 조차 할 수 없는 영역처럼 느낄 필요가 없는 누구든지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스스로 표출하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즐거움을 갖게 되며, 한결 삶의 영역이 넓어지는 느낌이 보다 더 인생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투기적 설계(Speculative Design)라고 생각하면 삶에서 또 하나의 플랫폼이 될 것이다.
이제 이시대는 과학적 개발과 같이 모두가 다 공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투기적 설계이기 때문이며 고민한 것도 표현하면 아니 글 써서 생각한 것을 표현하면 그것 역시 공감하므로 투기적 설계이다.
그러게 발표할 수 있는 장이 너무 너무 많다. 그래서 좋은 작품이라는 것을 보면 누구든지 나도 그 정도는 할수 있어 하는 생각이 든다면 귀하는 투기적 설계자입니다. 멋지게 생각의 표현을 위해 다양한 방법 다양한 재료 등등으로 당신의 마음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만들어 투기적 설계 가치는 당신이 지금까지 보다 깜짝 놀래는 정도의 수입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Speculative Design입니다.
이학박사 최무웅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구리시 미세먼지대응대책위원회 위원장.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