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재(windfall)는 지구상의 동식물 즉 생태환경의 생활에서 노력 없이 얻은 것을 횡재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지구의 생태환경의 경쟁에서 노력 없이 얻어지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인간의 횡재는 그들이 아는 것 만큼 노력을 하지 않고 얻어지는 가치를 말한다고도 말하고 싶다. 인간이 물질적 가치를 두는 것은 여러가자가 있으나 자연에서 발견된 광물의 보석일 것이다.
![]()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
사람이 자신의 로드맵을 가면서 길에 차이는 돌맹이가 금덩어리, 또는 등산 도중에 이상한 가방이 있어 가보나 누군가의 등산 가방인 것 같아 혹시 열어 보면 그 주인의 근거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열어보니 가방에 5만원 권으로 꽉차있어 너무 놀래서 뒤로 넘어져 가슴 두근두근 파란하늘이 깜깜한 밤으로 느껴젔다 움직일 기력이 없어 그대로 누어있으니 하늘이 파랗게 보였다.
그래서 이상할 것 갗아 자신의 배낭에 넣어 집에 와서 보니 1억원 이었다. 이걸 어쩌지 갈등이 있었지만 아아 하느님이 나에게 주신 선물 황재이니 마음이 안정 되었다. 결국 근처 파출소에 신고하였더니 몆개월 후에 전화가 와서 신고한 파출소로 출두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불안 초초한 마음으로 가보나 아이고 횡재 하셨어요 하는 경찰의 말에 정신이 아찔 했다. 그리고는 고스란이 돈을 받았다. 아...이런 것이 횡재야, 그것이 발도 뻗을 수 없는 쪽방에서 벗어날 운이라고 생각해 즉시 부동산에 가서 오피스텔을 계약하는 또 하나의 횡재를 만났다.
이런 일은 식물에서도 발생해 군락을 이루는 식물이 되기도 한 것이다. 그러므로 지구의 모든 동식물은 횡재를 얻게 되는 것은 지구의 덕이다. 그러므로 지구는 인간과 생태환경에 주는 다양한 호재로 인해 즐거움으로 생을 맞고 있다.
인간은 첨단과학의 시대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고 말하면서 살아가고 있지만 생각지도 못하는 사이에 엄청난 돈 벌이가 되어 멋지게 생활하고 있는 것이 인류에계 주는 횡재이다.
그러므로 인류는 지구에 태어나서 지구가 첨단 기술로 만들어낸 보석, 다이아몬드 등의 보석이 길거리에서 등산길에서 강가에서 바닷가에서 우연이 눈에 띄어 주운 것이 고가의 향수의 원료라든지, 우연히 주운 것이 고가인 경우가 횡재라고도 말하죠.
그러면서 자신이 좋은 일을 하였기에 하늘이 준 것이라고 멋지게 생각하면서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일에 참여하는 것이 인간 뿐이다. 인간은 생활하면서 가치라는 것이 형성되어 서로 물물교환에 희귀성, 수요성, 무게, 인간이 꼭 먹어야 하는 것 소금 등의 물질이 대가를 치르지 않고 자연에서 우연히 길가다 눈에 띄어여 주운 것이 소금이라면 그것이 횡재이다.
염소는 소금을 1년에 한번 씩 먹기 위해 무리의 가장 장년 자가 안내하는 길을 산넘고 강건너 도착하여 절벽에서 소금을 할타먹고 다시 원위치로 오는 것 또 횡재이다. 그러므로 인간이나 동식물 모두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 횡재이다.
사막에서 물을 구하지 못해 생명이 곧 죽을 위기에 있던 때 코끼리가 발로 모래를 깊이 파서 물이 나온 것을 자신도 먹고 가는 것을 보고 기어가 물을 먹고 낙타도 먹여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그것이 횡재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노력하지 않고 그저 주어온 것이 가치가 있는 것을 횡재라고 하는 것이다. 인간은 지구가 만든 가치 물을 길에서 산에서 바다에서 주어온 것이 생활에 크게 기어한다면 그것이 횡재이다. 왜 돼지 꿈을 꾸면 횡재를 만난다는 꿈해몽은 돼지는 주둥이로 땅을 파면서 먹거리를 찾는 것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어때든 인간은 자신이 강한 노력 없이 그저 아주 작은 희망이 이루어지는 것도 마음속으로 횡재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장,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풍수리감정사연맹 총재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