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한효 금정소방서장. |
폭염 및 열대야로 무더위가 연일 지속되어 에어컨 등 냉방기기 제품 사용 증가로 화재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안전한 여름철 냉방기기 사용법을 당부하고자 한다.
먼저 최근 화재 발생이 많은 에어컨 실외기 안전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다양한 외부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실외기에는 먼지가 많이 쌓여있어 화재가 날 수 있으니 먼지 제거를 자주 하고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에어컨 실외기에서 심한 소음이 난다면 전문가에게 꼭 점검을 받을 것을 당부한다.
최근 5년간 선풍기 과열로 화재 발생이 급증하고 있는데 전기배선 문제, 선풍기 모터 과열 및 선풍기 전원선 단락 등이 주 원인으로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풍기의 전선이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사용해야 하며 문어발식 콘센트는 사용을 금해야 한다. 선풍기 모터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제거해주어야 하며, 사용할 때는 타이머로 적정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여름철 인기 아이템인 휴대용선풍기 구입 시 안전기준인 KC마크, 전자파 적합등록번호, 배터리의 안전 인증번호가 표시되어 있는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선풍기 충전기도 KC 적합 인증된 것을 사용하고, 지정된 전압 이상으로는 충전을 금하여야 한다.
여름철 냉방기기 제품은 더운 여름을 보내기 위한 필수용품이지만, 부주의로 발생된 화재는 되돌릴 수 없으므로 선풍기와 에어컨의 안전한 사용법을 지켜서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