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Extended Reality)은 확장현실의 세상을 말하고 있으며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개발한 홀로그램 렌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VR, AR, MR등 첨단기술의 총칭으로 미래에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이 기대되는 기술이다.
그래서 과학은 인간의 삶에 환상적 세상을 보여주고 있는 미래가치 중 하나라고 강하게 말하고 싶다. 이것들을 우리의 역사 속에서 요지경을 기억하는 세대는 아마 60대 이상일 것이다. 당시는 지금보다 더 요지경의 가치가 있었다고 기억나며 모두가 요지경 같은 세상을 바라는 마음에서 노래 가사도 많았다.
![]()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
지금은 전자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바뀌면서 환상적 영상을 즐길 수 있는 현실의 사람들은 요지경과의 관계를 모르고 있지만 그것이 발달하여 오늘의 증강현실이 된 것이다. 이로 인해 교육적 효과는 그가치 계산이 어려울 정도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의 뉴 요지경이 XR이라고 필자는 생각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되어 나온 증강현실을 보다 확장하여 시대에 알맞은 가상현실 또는 실제의 지구의 현실을 볼 수 있는 현상이 된 확장되어 있어 시대의 이상에 지구의 환상적 현상을 볼 수 있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예측 가능케 하므로 인간의 로드맵이 짬짬이 쉬어갈 수 있는 여유와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XR로 인해 인생의 로드맵을 점검할 수 있어 수정하여 보다 확실성을 갖게 하는 것은 물로 현재까지 개발되어 있는 가상현실을 진실하게 아니 화산 폭발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 알고자 하는 문제를 영상으로 보고 체험으로 인한 마음의 씨를 생성하여 행복가치를 높이게 된다.
지금까지는 덩치 큰 것으로 영상을 볼수 있으나 XR은 지금까지의 것을 보다 확실하고 재미있게 즉 일반적 안경처럼 그냥 쓰고 다니면서 안경의 본래의 역할을 하면서 모든 지구의 현실과 우주시스템 그리고 퀀텀적 현상을 명확히 볼 수 있게 확장된 세상을 황홀하게 홀리는 것을 자유스럼고 일반 안경 싸이즈라서 그것이 자율 주행을 확장 안내할 수 있어 종래의 단순한 안경보다 더 활용가지가 큰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것이 얼마나 긴 세월을 갈 지는 모르지만 그리 오랜 기간이 걸리지 않고 순간 이 보다 화력성이 강한 현실을 자유롭게 시간과 장소에 제한받지 않고, 항상 원하는 소원 지역 등을 생각하고 나타나는 형상의 세계가 미래가치이며, 사랑하는 사람과 실제는 지구 반대쪽에 있는 것이 바로 네옆에서 행동하고 그의 냄새도 맞아 사랑하는 사람인지 해킹할 수 없는 독창성이 다양한 것이라서 가짜 짝퉁이 없어지면서 수입이 배가되는 즐거운 세상이 되기도 한다.
우리는 지금은 XR로 확장 하지만 조금 더 있으면 맨눈으로 XR처럼 될 것이다. 우리는 무한의 미지수를 환상적이 아니라 실제적 현실을 마음대로 불러오는 즉 생각하면 행동이 되는 멋진 세상이 현재의 XR 보다 더 진보된 현실을 즐기는 현상이 우리 눈앞에 아롱대고 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음이다. 보라, 미래가 없는 세상이 될 것이며 지구관이 완벽하게 생각대로 가는 확장성이 새로운 지구을 알게 될 것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 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장,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구리시미세먼지대응대책위원장.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