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이과대학 명예교수 |
희토류(稀土類·Rare earth elements)는 이 시대에 무엇보다 중요한 소재이다. 일반적으로 말하기를 소.부.장을 우선시하는 것 중 [소]즉 소재인 희토류는 언택트 마케트(Untact Marketing)을 비롯 뉴노멀 시대의 핵심적 소재 이다. 이 것 때문에 일본과 중공이 분쟁이 있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이처럼 중차대한 소재이라는 것이 모두가 알게 된 것이다. 희토류 원소는 모두가 알고 있는 것과 같이 원소주기율표에서 57번에서 71번까지, 란타넘(란탄)계 원소15개는 21번 스카튬(Sc), 그리고 39번인 이드륨(Y)등 총 17종을 총칭하는 원소이다. 쉽게 말하면 21세기에 전략자원이라고 하여 지구의 국가들은 모두 큰 관심을 같고 있으며 특히 IT산업의 핵심 소재이다.
이시대의 거센 물결인 IT산업에서 절대 절명으로 필요한 소재이므로 지구의 국가들은 이것을 확보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래서 경제력이 있는 국가는 바다 심해서 희토류를 탐사하고 광구획득을 개발 및 자원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소재이다.
17종류의 원소가 복합되어 있어 건강치유용으로 팔지, 반지, 목거리 등 장신구로서의 역할과 테라피로 각광을 받고 있기도 하다. 또 인간이 필요로 하는 희귀 미네랄 성분이 요구되기에 희토류성분의 [물]도 건강을 위한 테라피로 다양하게 활용하고도 있다.
희토류원소 이온의 가수분해는 pH5 이하는 분해되지 않으나 pH6은 자동차 라지에다 냉각수에 첨가하면 라지에다의 원활한 순환과 에너지 절약 등에 효과가 있어 자동차 라지에다 냉각수의 첨가물로 큰 효과를 내고 있기도 하다.
이것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는 희귀광물이다. 희토류는 현재 약방의 감초처럼 다양하게 쓰는 신소재라고 말할 수 있다. 대한민국에 부존되어있는 지역을 탐사한 결과는 충주, 고성 등지에 부존되어 있다. 희토류는 미량이라도 능력을 발휘하는 광물이다라고 강하게 말하고 싶다.
희토리움은 금과 같은 고가이며 트기 자석제조의 가한 힘을 같게 하는 가우스를 강력하게 하여 하이텍크 산업에 없어서는 안도는 중요한 소재이기에 그 가치는 대단히 크며 또한 지구상에 대단히 적으며, 용도에 비하여 소량 매장되어 있어 그 희귀성과 이 시대의 전자제품제조에 약방에 감초처럼 역할을 하기에 그 가치가 큰 것은 생산량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희토류금속은 마법의 미네랄이라고 힘주어 말하며 인간의 건강을 위한 테라피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하게 예측하고 싶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이과대학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대표.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고문.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구리시 미세먼지대응대책위원회 위원장.[mwchoi@konkuk.ac.kr]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