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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이 행복한 ‘안성맞춤’도시 조성

최원만 / 기사승인 : 2015-03-06 14:5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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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시, 일자리 매칭‧대중교통서비스 확대 나서

▲황은성 안성시장(맨 오른쪽)이 관내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을 방문해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로컬세계 최원만 기자] 경기 안성시는 민선 5기부터 이어온 투자유치 성과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효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매칭을 확대한다.


황은성 시장은 민선 5기 시절을 포함, 민선 6기에서도 그동안의 투자 성과가 올해에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효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신년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안성시일자리센터는 고용센터, 중소업지원센터, 상공회의소 등과의 효율적인 업무 연계를 위해 지난 2월, 한경대학교 산학협력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일자리 매칭을 위한 분기별 대규모 일자리 박람회는 물론 소규모 박람회도 운영한다.  

안성시는 일자리센터와 산업단지개발로 일자리 수요와 공급을 늘리며 규제개혁추진단의 규제혁신을 통해 투자 없는 경제성장을 이뤄간다는 방침이다. 

황 시장은 “안성 제4일반산업단지(2단계) 부지에 69만9622㎡ 규모로 조성될 중소기업산단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인허가 업무 등을 신속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안성 중소기업산단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90만원대로 인근 동탄 285만원, 오산 274만원, 고덕 200만원 등에 비해 저렴한 수준이다.


시는 새로운 투자유치를 성사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안성에 둥지를 틀고 있는 기존 기업 고객들을 차별화된 서비스로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청, 경기도,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중소기업 지원시책 합동 설명회를 갖고 공격적인 지원에 들어간다. 설명회에서는 운영·경영지원은 물론 다양한 애로사항에서 기반시설 개선, 판로개척 등 다방면에 걸친 지원이 이뤄진다.


시는 지난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중소기업 운전자금으로 387개 업체에 614억7700만원을 지원해 왔다.


이밖에도 기업SOS를 통해 기업체를 직접 방문해 현장에서 애로사항을 듣고 이를 원스톱 시스템으로 해결하는 한편 전문적인 해결을 위한 ‘기술닥터제’도 운영한다.


기술닥터제는 중소기업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맞춤형 1:1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시스템으로 (재)경기도테크노파크가 주관하며 경기도와 시‧군이 함께 추진한다.


지속적인 투자 유치에 대한 노력도 계속된다. 삼성 평택고덕단지 투자를 대비해 원곡과 양성을 중심으로 실수요 중심의 산업단지가 개발되고 물류허브 안성의 이미지를 굳히기 위한 공도 물류단지 및 보개 물류 단지의 행정지원도 이어진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도 있다. 시는 그동안 시설 투자에 집중되어 있는 지원을 상인들의 의식 개혁에 포커스를 맞출 계획이다. 시장의 주인인 상인들 스스로 주도적인 의지를 갖고 전통시장 활성화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 상인 교육, 친절서비스 교육, 수시 간담회’등을 열어 서비스 마인드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도시계획 재수립 통해 성장기반 조성 


시는 장기적인 도시발전 플랜으로 ‘2030 도시기본계획’을추진하며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은 과감하게 해제하고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재검토 해 성장기반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도시발전의 기본 청사진이라고 할 수 있는 ‘2030 안성 도시기본계획 수립(안)’에 대해 지난 해 7월 주민들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도에 입안 신청을 한 상태로 4월 중 승인을 앞두고 있다.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던 아양택지개발도 본격적인 조성공사에 들어간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시행하는 아양택지개발사업은 25만평 부지에 계획인구 1만6000명 수준으로 2013년 10월 기반 공사를 착공했다. 국민임대주택 4개 블록은 지난해 12월에서 2016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분양공동주택용지 2개 블록은 올해 7월에 각각 착공 예정이다.


시는 순조로운 착공을 위해 외부반입 토량 62만㎥ 중 부족 토량 21만㎥를 ‘안성천고향에 강’ 과 ‘농협물류센터조성사업’ 현장과의 협의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아양택지개발사업을 위한 주 진입도로인 강변도로 확장사업도 시작된다. 올해 말까지 실시 설계가 완료되며 내년 상반기 공사를 착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한 150억원의 공사비는 시가 180억원의 보상비는 LH가 부담한다.


이밖에 올해 1월에는 서부지역 부족한 택지 공급을 위한 원곡 외가천 지구(5만84㎡) 개발 사업이 공사 착수에 들어간다.


시는 활기찬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도로, 주차장, 공원 농지 등 모두 400여건에 대한 현황조사를 통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들을 과감하게 해제, 시민들의 재산권을 적극 보호하기로 했다. 

▲어르신이 안성시가 읍면지역 주민들을 위해 도입한 ‘행복택시’를 이용하고 있다.

대중교통이 더 편리한 안성


도농복합도시인 안성의 읍면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교통편의 서비스가 개선된다. 우선 지난 연말 시범적으로 실시해 반응이 좋았던 ‘행복택시’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행복택시는 마을버스 정류장으로부터 500m이상 도보 이용자인 10개 읍면동 40개 마을 2650가구 5692명이 대상으로 탑승자 1인당 버스기본요금인 1100원을 탑승객이 부담하고 미터요금의 차액을 시에서 부담하는 방식으로 주3회까지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5월 ‘시내버스 미 운행 마을 행복택시 운행 및 이용주민지원 사업 조례’를 공포하고 농촌형 교통모델로 지원해 2400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지난해 11월 1일부터 40개 마을에서 시범 운행해 왔으며 차츰 입소문이 나며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올해 행복택시 운행을 위해 5760만원을 지원한다. 같은 금액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받아 총 1억1052만원의 예산이 행복택시에 투입될 예정이다.


행복택시를 운영할 경우, 마을버스를 구입해 운영하는 것보다 82%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마을버스 3대를 구입해 운용 시 연간 발생하는 3억2401만원의 적자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내버스 노선도 전면 재검토 한다. 운행노선에서 배차간격은 물론 기존 시내버스가 운행하지 않았던 곳까지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다. 기존 인지동, 한경대, 금산로타리 등 3개소에 설치됐던 ‘사계절용 버스승강장’이 올해에는 알파문구와 풍림아파트에 추가 설치된다.


시민들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의 첫 단추를 끼우기 위해 평택안성선 중 ‘지제역~공도역’지구 신설에 대한 사전예비타당성 용역에 들어간다.


황은성 시장은 “도농복합도시인 안성에서의 녹색환경이 생활편의에 불편함이 되지 않도록 대중교통에 대한 사업을 다양화하고 서비스를 높여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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