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원히 지나가지 않을 것 같던 여름의 불볕더위가 조금씩 지나가고 저녁이 되면 창문으로 들어오는 선선한 바람이 가을이라는 계절이 우리에게 성큼 다가온 것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이제 며칠만 있으면 가을의 상징이자 우리나라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다. 다가오는 추석은 우리 가족, 친지들과 만나 따뜻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아주 소중한 기회이다.
특히 이번 추석은 개천절과 맞물려 예년보다 연휴 기간이 길어 명절을 지낸 후 여행을 떠나는 가족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명절 연휴 기간 함께 모여있을 때도 여행으로 장기간 집을 비울 때도 우리집의 화재 안전을 위해 꼭 점검하고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먼저 추석명절 함께 음식을 준비할 땐 우리 명절음식은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전, 튀김요리가 많은데 이렇게 기름을 사용할 때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방에는 꼭 K급소화기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란다.
K급 소화기는 주방화재에 특화된 소화기로 식용유나 동물성/식물성기름 화재를 효율적으로 진압할 수 있도록 특수 설계됐다. 이 소화기는 기름 화재 진압에 적합한 화학 물질을 포함하여 기름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산소 공급을 차단한다.
일반 소화기와 달리, 기름의 고온 상태에서도 재발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안전성을 높였고. 소화액이 기름 표면을 덮어 산소 공급을 차단하고, 불길을 빠르게 진압하며, 재발화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 쉽도록 간단한 조작법과 안전성을 갖추고 있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조리 도중 자리를 비우는 행동도 아주 위험할 수 있다.
우리는 잠시라고 생각하는 그 순간 화재가 일어날 수 있으니 자리를 비워야 할 경우에는 꼭 사용하던 가스레인지의 전원을 끄고 이동하시기 바란다.
두 번째 긴 연휴로 명절을 지내고 여행을 떠나는 등 집을 비워야 할 경우는 두가지를 꼭 차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가스차단... 집을 나서기 전 가스밸브를 잠궈 꼭 가스를 차단하여 주시고, 두 번째 전기차단... 냉장고를 제외한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은 플러그를 뽑아두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멀티탭의 경우 안전멀티탭을 사용하더라도 확실한 안전을 위해 전기코드를 뽑아두시는 걸 권장한다.
소중한 가족과 함께하는 풍요로운 명절 추석을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작은 준비와 관심이 필요하다다. 명절 음식할 때는 안전수칙 준수 ! 집 비우기 전에는 가스차단·전기차단 확인 ! 이렇게 화재 예방 장치를 마련하여, 모두가 화재로부터 안전한 즐거운 추석 명절을 보내시기 바란다.
로컬세계 / 맹화찬 기자 a5962023@naver.com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