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발전(culture and development)에서 문화란 인류의 지식 신념 행위의 총체로 한사람이나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키는 물질적 정신적 과정의 산물을 정의하고 있으며, 발전은 더 낫고 좋은 상태나 더 높은 단계로 나감이거나, 일을 어떤 방향으로 전개됨을 말하고 있다.
![]()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
세계역사에서 보면 문명의 발생지가 강을 낀 지역이라는 것이며 그것은 변할 수 없는 방법은 자연적으로 인간이 살기 편리하므로 그곳이 모여 새로운 생각을 높게 크게 넓게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은 물론 그들이 정신적 활동을 자유스럽게 하기 위해 인간이 할 수 있는 기본인 뛰고 소리 내고, 몸을 흔들고 또 자연을 재현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을 표현하는 행동으로 마음을 달래주는 다양한 행동으로 시간과 더불어 전달되는 것이 더 높게 발전한 것의 연속이다.
현재 상업적 문화예술인 것을 코리아라는 아덴티를 하고자 K-pop으로 세계랭킹 1위로 유행하기에 체제가 다른 나라도 이념과 관계 없이 확산되는 것은 문화이기에 정책적으로 막기가 어려우며 막을수록 전달이 번개처럼 이루어지는 현상은 문화역사의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이념이 다르다고 문화도 다르지 않다는 것은 그들도 자연스럽게 확산되는 것 즉 K-pop 확산을 막으려 해도 막히지 않는 것이 문화이기에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것은 옛날과 지금이 다를 바 없다. 통치적 개념이 다르다 해도 문화의 전달 발전은 변함없이 시간과 더불어 확산되고 있는 것 그 자체가 문화의 발전인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을 뉴로 사이언즈적으로 보면 불안초조를 안정시켜 보다 높고 안정되게 하는 것의 것에서 자연스럽게 눈 녹듯이 확산은 파이니널 그랜드를 보다 높게 안정시키기 위해 과학기술이 첨단화로 뇌성번개처럼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지면서 테라헬스처럼 높이 확산되는 것은 문화가 발달한 결과이다.
그래서 속도를 내고자 5G가 순간적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 과거시대와 다른 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현재는 빅 데이터 시대라고 목청 높여 말하고 있는 순간을 분석 예측하고자 AI, ICT, IOT 등 머신러닝으로 파인이널 그랸드를 자유스럽게 하는 새로운 시대의 시공을 초월하여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문화의 빅 발전이 되는 것은 문화와 문명의 개념을 더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다.
AI의 머신 런닝으로 예측이 보다 빠르게 확산되어 이익이 커지는 것과 함께 문화의 발전과 발전이 함께 우위로 이어지는 것은 인간의 뉴로 사이언즈의 행복가치 즉 문화발전으로 파인이얼 그랜드를 즐겁게 하므로 행복감이 커지면서 확산이 첨단화되어 가고 있다는 빅 데이터의 예측분석이기 때문 이다.
그러므로 문화와 문명의 발전이 높아지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라고 힘주어 말하고 싶은 것은 문화와 문명이 새로운 첨단화시대인 5G시대가 문화의 발전을 첨단화하게 된다는 것은 시간이 갈수록 명확해지는 세상이 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그러므로 문화와 발전은 시간이 경과할수록 급격히 확산하여 보다 높은 질의 문화가 발전할 것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장,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풍수리감정사연맹 총재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