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세계 최홍삼 기자]충남 천안시 서북구(구청장 김순남)가 6월 정기분 자동차세 납부 홍보와 더불어 연납 신청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다음 달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면 1월과 3월에 연납 신청을 놓친 납세자나 소유권 이전 또는 신규 등록 등의 사유로 새로 자동차를 등록한 경우에 자동차세 5%의 할인율을 적용받아 납부할 수 있다.
세금을 미리 납부하면 공제해주는 제도가 있는 조세는 지방세에서 자동차세가 유일하며 이는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좋은 기회로 인식돼 매년 세금을 절약하려는 납세자들의 연납신청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지난해 6월 연납신청은 1071건으로 낮은 신청 건수를 보이지만, 연납 인식개선과 꾸준한 홍보로 이미 연납신청 했던 소유권 이전 차량과 신규 차량등록 납세자를 중심으로 신청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6월에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는 납세자는 차량 등록일로부터 6월 30일까지의 소유기간에 대해 납부해야하는 6월 정기분 자동차세와, 연납을 신청해 7월부터 12월까지 기간에 대해 5% 할인받은 자동차세를 함께 납부해야 한다.
자동차세 연납은 위택스(https://www.wetax.go.kr)를 통해 신청하거나 구청 세무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전화 및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규인 서북구 세무과장은 “자동차세 연납을 미처 신청하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했던 시민들이 적극 신청해 혜택을 받았으면 한다”며 “아울러 다음 달 부과고지 되는 자동차세 정기분도 기한 내 납부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