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산업분야에 무한한 일거리(Infinite jobs in the space industry)가 생각하는 대로 많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야기하면 오오 SF영화 같은 이야기 하시네요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시대와 미래는 SF영화 같은 시대가 미래의 돈벌이가 된다고 강하게 말하고 싶다. 오래된 칼럼에서 GPS 위성개발이 황금알을 낳을 거라고 했으나 아무도 꼼짝 않고 있었으며, 뭐 그것이 왜 미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지 못한 것이다.
![]()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
우리가 미래에 자율주행 기타 무인배달 등 무한한 것 즉 인간이 하던 일을 자동기계가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GPS가 안정되어야 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드론을 이용하여 영업하기 위한 커피를 주문하면 걸어가는 주문자에게 배달하는 것은 GPS의 오차 범위가 작기 때문에 가능한 것은 그 국가가 독자적 위성이 있어야 오차 없이 배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쟁에서 드론이 지적한 인물을 타격하는 것을 보고 모두 깜짝 놀랬을 것이다. 그런 것이 모두가 GPS의 정밀도에 의한 것이며 그것은 첨단과학 기술이기도 하다.
자동차주인이 운전을 안 해도 스스로 운전 즉 자율주행자동차가 나와 아주 편리히게 사용을 하고 있다. 인간은 확실성을 자신이 경험자가 아니면 안 맞는 특성이 있어 처음은 불안초조 교통사고로 순간 죽는 것 아냐 하고 가슴 조이다 지율 주행차를 타본 사람은 강하게 안정성을 믿게 된다.
그래서 인간이 운전하지 않고 차와 기계가 스스로 인간처럼 행동하는 시대를 우리는 모빌리티 라고 하기도 한다. 이처럼 정확하게 주문자의 개인의 주소지에 정확히 배달하는 것, 또는 운전자가 없는 차 운행 등을 체험한 사람은 확실하게 믿지만 그렇치 않은 사람은 운전사 없는 자동차를 타지 않으려는 것이다. 그는 아직 사신이 첨단과학을 믿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안니 세계는 정확한 GPS를 만들기 위해 엄정한 시물네이션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우주산업에 투자는 나라마다 다르지만 일단 시작하면 40조 달러의 시장규모이므로 일자리가 풍부할 것이다, 이에 적응하려면 우주산업대학에서 인재를 양성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취활이 어렴고 또 기존 학과로는 새로운 커리큐럼을 짜야할 것이다.
앞으로 10년 20년 후는 거대 투자 100조탈러 이상 투자가 있어야 우주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곳, 원하는 기술을 발휘할 것이다. 지구의 나라들이 우주산업에 투자를 하지 않는 국가는 다음은 그 권리가 없어 비참한 일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현재 G20국가들 뿐만 아니라 기회를 못잡으면 손실로 미래가치가 제로가 된다는 것이다. 미래는 우주를 일 우키는 7가지 산업으로는 1.우주인터넷사업, 2.우주빅데이터, 3.행성탐사, 4.우주여행, 5.우주 땅, 6.우주길(궤도), 7.우주농업 등 이루헤아릴 수 없는 것들이 필요하므로 그것이 일자리가 된다.
그러므로 현재의 지구는 뭐 꽉 차 있으므로 건강 장수 행복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나누어야 하는 다양한 직업이 100종류가 시간과 더불어 증가 요구 된다.
현재 앞서가는 우주기업은 Orbital Insight(궤도 인싸이트)라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우주사진을 파는 것 뿐만이 아니라 정보를 변환하여 팔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얻을 수 있는 우주 박데이터를 분석하여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예측은 우주 삶의 장수와 건강을 예측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예를 들면 한국 kt가 개발한 인공통신위성을 헐값으로 팔았다고 신문지상에서 말이 많았다. 그럼 한국이 필요 없는 것을 사간 사람은 누구일까요, 물론 한국 사람이죠. 그는 거금을 주고 구입한 것을 모두 바보라고 하지만 그것이 황금알을 낳는 것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죠. 그래서 그는 러시아에 팔았어요, 한국이 쓸모 없는 동신위성을 왜 구입했는지 보통사람은 모르나까요, 사업에서 손해 보는 것이죠. 이러지 않으려면 [우주연구대학]이 절실한 미래의 가치이다.
필자는 그가 왜 필요 없는 고물 위성을 헐값에 구입했는지 잘 알고 있다. 우주산업엔 무한한 일자리가 풍부한 사업이며 또 기술자들도 대우가 좋은 직업이라고 자부하게 된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장,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풍수리감정사연맹 총재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