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세계 오영균 기자]대전시와 대전과학기술대는 17일 오후 공동으로 “JOB을 잡자! 취업 토크콘서트”를 주제로 ‘청년희망 릴레이 토크콘서트’를 펼쳤다.
▲ 권선택 대전시장(가운데)은 김은기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총장과 함께 “JOB을 잡자! 취업 토크콘서트”에 참여한 윤혜성 을지대학교 병원 간호교육행정팀장, 태효식 한경아이넷 대표, 장필경 동방여자중학교 교사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이날 행사는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해 김은기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총장, 대전시 이갑숙 성평등기획특보, 송치영 과학경제국장, 이창구 대전경제통상진흥원장, 대전과학기술대학교 학교관계자 등 학생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인사말에서“대전과학기술대학교에는 시장에 취임하고 나서 자주 온다. 오늘은 취업을 위한 토크콘서트다. 제가 올해 다섯 번 째 토크콘서트로 대전과학기술대학교를 찾았다. 오늘은 현장에서 대학생들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듣기 위해 이 자리를 만들었다"며 "‘우문현답’(우리에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을 위해 대학에 왔다. 시는 대학생들을 위한 많은 정책을 내놓고 있다. 잘 되고 있다. 청년비울이 전국에서 3번째로 많다. 대전에 19개 대학교가 있다. 일년에 졸업생이 3만명이 나온다. 일자리와 놀자리를 만드는데 시장으로서 고민이 많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시는 청년정책을 만들고 있는데 학생들에게 많이 추천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됐으면 좋겠다. 제가 시장 된지가 2년반이 돼 간다. 처음 만든 것이 청년인력관리센터였다. 청년취업을 한자리에 모아서 원스톱으로 돕자해서 정책을 만들었다"면서 "현재 구 도청사 3층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그곳에서는 상담도 알선도 적성검사와 교육도 시킨다. Good-Job버스를 운영한다. 눈을 돌리면 좋은 직장이 꽤 많이 있다. 꼭 대기업, 공직자, 이런데만 고집 하지 말고 여러분이 능력을 쌓을 수 있는 곳은 중소기업, 벤처기업도 얼마든지 있다. 이 같이 Good-Job을 통해 많이 활용하면 여러분의 장래가 멋지게 이어질 거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권선택 대전시장(가운데) 대학졸업을 앞둔 청년들에게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 보고 질의에 답을 하고 있다. |
이번 토크콘서트는 청년일자리 OX 퀴즈쇼’를 시작으로 청년일자리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동영상 시청, 토크콘서트 진행과 동시에 부대행사로 ‘Good-Job 행복드림버스’에서는 기업채용설명회, 지문적성검사, 현장면접, 청년 햇살론 상담, 캘리그라피 그리기와 개그맨 김영철 씨를 초청해‘fun-fun 한 토크’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됐다.
특히 권 시장이 직접 참여한 ‘꿈을 실현하는 토크콘서트’에는 대학동문인 윤혜성 을지대학교 병원 간호교육행정팀장, 태효식 한경아이넷 대표, 장필경 동방여자중학교 교사가 참여해 대학졸업을 앞둔 청년들에게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 보고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권선택 시장은“올해를 청년 대전 원년으로 정하고 행복 키움 청년 취·창업 프로젝트를 추진한 결과, 청년실업률이 2분기와 3분기 연속으로 특·광역시 중 전국 최저로 나타나고 있다”며“청년이 희망을 가지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청년 일자리뿐만 아니라, 설자리, 살자리, 놀자리 지원 등 새로운 청년정책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청년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태효식 한경아이넷 대표는 “학창시절의 취업을 향한 꿈과 열정은 인생의 중요한 가치이며 미래의 모습으로 인생의 가장 중요한 터닝 포인트이다.”라고 조언했다.
▲토크콘서트 현장에는 성공한 기업 CEO와 최근 취업 동문과 대학생들 간의 자유토론에 많은 대학생들이 참여해 뜨거운 열기로 가득 했다. |
윤혜성 을지대학교병원 간호교육행정팀장은 “보건의료 분야의 최근 채용 동향 분석, 취업 희망자들이 갖추어야 할 인재상, 면접 준비 방법, 자기소개서 작성 등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준비사항에 대해 설명하였다”고 말했다.
장필경 동방여자중학교 교사는 “취업을 준비하면서 느낀 취업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에 필요한 역량강화와 자기개발을 해야 되며, 진로를 결정하고 열정과 도전정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토크콘서트는 성공한 기업 CEO와 최근 취업 동문, 대학생들 간의 자유토론으로 현장에서 느끼는 청년(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인성, 취업준비와 가치관, 대학생활의 의미와 취업역량강화 등에 대한 상호 의견교환으로 청년 취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