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형 앵커기업’ 육성 설명회·AI대전환 포럼 개최
김의준 기자
mbc471125@daum.net | 2026-01-23 09:46:26
2026년 지원사업 방향 공개…앵커기업 퀀텀점프 성장 지원
산·학·연·관 한자리에…부산 제조 AI 혁신 생태계 논의
[로컬세계 = 김의준 기자] 부산시는 23일 오후 연제구 부산시티호텔에서 부산테크노파크 주관으로 ‘2026 부산형 앵커기업 육성 지원사업 설명회 및 부산 AI대전환 포럼–매뉴콘 AX’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형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지역 제조업의 인공 지능(AI) 전환을 촉진하고, 제조 AI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 과제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2026년 부산형 앵커기업 육성 지원사업 설명회로 시작돼 매뉴콘 프로젝트 개요와 3기 기업 모집, 올해 사업 추진 방향 등이 소개된다. 설명회에서는 제조업 AI 전환 선도, 개방형 혁신 확대, 투자·금융 연계, 테스트베드 실증 지원 등 중점 지원 내용이 안내된다.
부산시는 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과 비연구개발 연계,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앵커기업의 도약 성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어 열리는 ‘부산 AI대전환 포럼–매뉴콘 AX’에서는 제조업 AI 전환 전략과 현장 적용 사례가 공유된다. 기조 발표를 비롯해 제조기업과 ICT 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해 제조 AI 도입 사례와 리스크 대응 방안을 발표한다.
행사 후반부에는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열려, 지역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한 부산형 제조 AI 전환 추진 방향을 논의한다.
이번 행사는 부산 지역 중소·중견기업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 제조업 AI 전환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2026년 부산형 앵커기업 육성 지원사업 신청은 1월 21일부터 2월 12일까지 부산테크노파크 전자접수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박동석 부산시 첨단산업국장은 “부산형 앵커기업이 지역 제조업 AI 전환을 이끄는 핵심 주체가 될 것”이라며 “매뉴콘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김의준 기자 mbc471125@daum.net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