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2026년 하반기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추진

박종순 기자

papa5959@naver.com | 2026-06-26 11:42:08

6,600만원 투입 40대 보조금 지원 전기 이륜차 사진. 김해시 제공

[로컬세계 = 박종순 기자] 김해시는 수송 부문 온실가스 저감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2026년 하반기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하반기 사업비는 6,600만원으로 전기이륜차 40대를 지원한다. 

최대 지원액은 경형 140만원, 소형 230만원, 기타형 270만원이며 전기이륜차의 유형, 규모, 성능(연비, 배터리용량, 등판능력)을 고려해 차등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구매신청서 접수일 기준 90일 이전부터 김해시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시민과 법인, 기관 등이다. 

기존 내연기관 이륜차 사용폐지, 폐차 후 구매하는 경우 국비 30만원이 추가 지원되며 소상공인, 취약계층과 농업인이 구매 시 국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한다. 또한 배달 사용 목적으로 구매 시 국비 지원액의 10%를 추가 지원한다.

보조금 지원 대상자는 차량 출고‧등록 순으로 선정되며 구매자는 이륜차 제작‧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제작‧수입사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보조금을 신청한다.

박종순 기자 papa5959@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