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거점에서 건강 챙긴다… 용인 관곡마을 실버건강 프로그램 모집
고기훈 기자
jamesmedia@daum.net | 2026-02-03 09:55:49
[로컬세계 = 고기훈 기자] 도시재생은 공간 정비를 넘어 삶의 질을 회복하는 일이다. 용인시는 어르신 건강 돌봄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다.
경기 용인특례시는 ‘관곡마을 실버케어센터 실버건강 프로그램’ 참가자를 오는 13일까지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참여 대상은 신갈오거리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실버건강스쿨과 실버건강체조 프로그램에 각각 1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리모델링한 관곡마을 실버케어센터(기흥구 신구로22번길 7-24)에서 진행된다.
신청은 용인시 도시정비과 도시재생2팀으로 전화 접수하거나 신갈동·구갈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을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각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어르신의 신체·인지 기능 향상과 정서적 안정, 근력 및 유연성 강화를 목표로 구성됐다. 실버건강스쿨은 총 16회 과정으로 3월 3일부터 시작되며, 손가락난타와 파라슈트, 마라카스 등을 활용한 두뇌 자극 수업과 건강체조, 스트레칭, 원예활동, 공예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수업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며, 5월에는 화요일과 목요일에 운영된다.
용인시체육회와 함께 운영하는 실버건강체조 프로그램도 총 16회 과정으로 구성됐다. 3월 11일 첫 수업을 시작으로 라인댄스와 실버에어로빅, 댄스스포츠, 밴드를 활용한 근력운동 등이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0시 40분까지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관곡마을 실버케어센터 실버건강 프로그램이 신갈오거리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복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어르신 참여를 확대하고 거점 공간을 활성화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고기훈 기자 jamesmedia@daum.net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