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맞이 ‘고향사랑기부제’… 의성군, 기부 이벤트 대대적 실시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6-01-29 10:10:57

명절 맞아 기부 문화 확산·세액공제 혜택 강화… 신세계 상품권·쌀 증량 이벤트 진행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설 명절을 맞아 의성군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와 지역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기부자에게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면서 고향 농특산물과 나눔의 의미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경북 의성군은 오는 2월 22일까지 ‘설 맞이 고향사랑기부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10만 원 이상 기부하고 답례품 신청을 완료한 기부자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총 50명에게 신세계 상품권 모바일 쿠폰 1만 원권을 추가로 증정한다. 당첨자는 2월 24일 이후 개별 문자로 안내될 예정이다.

또한 민간 기부 플랫폼 ‘위기브’와 연계한 의성진쌀 증량 이벤트도 진행된다. 1월 26일부터 2월 18일까지 ‘위기브’를 통해 의성군에 기부하고 의성진쌀 10kg을 답례품으로 신청하면, 기존 10kg에서 500g을 더한 총 10.5kg을 받을 수 있다.

2026년부터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 혜택도 크게 강화됐다. 10만 원까지는 기존과 동일하게 전액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10만 원 초과 20만 원 이하 기부금은 세액공제율이 16.5%에서 44%로 상향됐다. 20만 원 초과분은 기존 16.5%가 적용되며, 특별재난지역 기부금은 33%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연말정산 시 절세 효과가 기대된다.

김주수 군수는 “설 명절을 맞아 고향을 응원하고 지역 발전에 힘을 보태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의성의 우수한 농특산물도 만나보고, 나눔의 의미를 함께하는 뜻깊은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 기부는 고향사랑e음과 위기브, KB국민·기업·신한·하나·농협은행 앱을 통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성군 재무과로 문의하면 된다.

설 명절이면 고향 방문이 자연스러운 흐름이지만, 기부라는 선택이 더해지면서 명절의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특히 세액공제 강화와 답례품 이벤트 등 실질적 혜택이 결합되면서 기부 참여 문턱을 낮춘 점이 눈에 띈다. 작은 참여가 지역 발전과 나눔 문화 확산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이번 행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