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어르신 대상 ‘기관연계 치유농업 프로그램’ 성료
김웅렬 기자
wkoong@daum.net | 2026-06-23 14:58:10
[로컬세계 = 김웅렬 기자]인천서구치매안심센터는 지난 4월 22일부터 6월 17일까지 8주간 치매 고위험군 및 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운영한 ‘기관연계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와 인천서구치매안심센터가 협력해 마련한 것으로, 어르신들의 인지기능 향상과 삶의 질 증진을 목표로 다양한 치유농업 활동을 제공했다.
프로그램은 계양구 치유농업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모종 식재 및 텃밭 관리 ▲허브 향기 체험과 삽목 ▲새싹인삼 키우기 ▲수수차 티백 만들기 ▲텃밭 채소 수확 및 요리 활동 등 오감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활동으로 구성됐다.
참여 어르신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인간관계가 넓어지고 생활에 큰 도움이 됐다”, “텃밭에서 채소를 기르며 우울감이 해소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라며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장준영 서구보건소장은 “텃밭에서의 농작업은 어르신들의 인지기능 향상뿐 아니라 정서적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실생활과 연계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해 치매 예방과 인지건강 증진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김웅렬 기자 wkoong@daum.net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