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국내외 환경분석 숙련도 평가 전 항목 ‘만족’

김웅렬 기자

wkoong@daum.net | 2025-11-26 15:58:01

환경분석 전문기관 역량·국제적 신뢰성 입증… ISO/IEC 17043 인증 확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제공.

[로컬세계 = 김웅렬 기자]송병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장은 올해 실시된 국내외 환경분석 숙련도 평가에서 전 항목 ‘만족’ 판정을 받으며, 공사의 환경분석 전문기관으로서 역량과 국제적 신뢰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26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2025년 국립환경과학원 국내 숙련도시험에서 수질 16개, 폐기물 7개, 악취 8개 등 총 31개 항목 모두 ‘만족’을 획득하며 종합평가에서 ‘기관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 시험은 '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국 환경분석기관의 분석능력을 검증하는 국가 제도다.

국제 평가에서도 성과를 냈다. 미국 환경자원학회(ERA)가 운영하는 국제숙련도 프로그램에서 대기 8개, 수질 22개 등 총 30개 항목 모두 ‘만족’을 받아 ISO/IEC 17043 국제표준에 따른 글로벌 인증을 확보했다.

공사는 국내 숙련도시험 도입 이후 매년 전 항목 ‘만족’을 유지하고 있으며, ERA 국제숙련도 인증은 2015년 7개 항목에서 시작해 올해 30개 항목으로 확대됐다. 이를 통해 매립지의 과학적 환경관리와 시설 운영 효율화, 주변 지역 환경영향 관리에 기여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송 사장은 “앞으로도 국내외 기준에 부합하는 정밀 분석을 통해 환경전문기관으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설 개선과 환경관리에 힘쓰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친환경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김웅렬 기자 wkoong@daum.net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