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데이터와 알고리즘(Algorithm and Big Data)은 제4차 산업혁명사회에서는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단어이다. 특히 시간이 가면서 아니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받은 나라들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으며 그만큼 손실 예측을 예측하지 못했다고 말하고 싶다.
![]()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
알고리즘은 어떤 문재를 풀기위해 정해진 하나의 절사적 방법이라고 하지만 사회정치적 환경이 변하면서 그것 역시 변하게 되는 것은 분석에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답은 거의 같은 것이므로 어떤 알고리즘으로 하면 보다 손쉽게 그리고 빠르게 결과를 얻어 실전에 사용할 수 있을까 판단하는 것이다.
산더미 같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가치 있게 설득력 있는 알고리즘의 방법으로 그리고 그것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을 강하게 조정하므로 정확도에 접근하는지 등에 대한 분석 기초지식에 대한 목적이 뚜렷해야 그 결과를 보다 건전하고 성장적으로 발전하는 즉 팽창하는 것인가를 알고 실현하는데 힘을 강하게 실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3대째 이어서 하는 사업이 코로나로 인해 생산과 판매가 제로상태인 것을 현재 경영자는 대대로 물려온 전통적 사업을 버리고 새로운 시대로 갈 것인지 아니면 폐업하든지, 가문의 기업으로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결과를 우왕좌왕할 때 결정을 강하게 뒷받침하는 것이 알고리즘에 의한 분석결과가 흥망의 결절점에서 강한 힘을 얻게 되는 사이언스적 분석을 믿게 되는 것은 모두의 결정이기 때문에 빅 데이터 분석은 인류의 흥망성쇄를 결정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강하게 말하고 싶다.
데이터분석 결과를 적용하여 사업을 재활한 날로부터 매출액이 코로나 전보다 훨씬 나아지는 것으로 보아 분석효과가 전보다 배가하는 성공을 할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몰 비즈니스 일수록 오래 동안 같고있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결정하면 새로운 수익이 발생한다고 이구동성이다.
바로 그것이 데이터 사이언즈인 것이다. 사업의 흥망의 기로에서 결정한 대단히 어려운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손실이 많이 경제적 위기를 당하고 있기에 의사결정의 생각이 대단히 위험하기 때문이나 수치적 분석에 의존하고 의사결정을 하게 할 수 있다는 강한 힘이기 때문에 데이터분석은 필수적 방법이다.
새로운 세상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의사결정을 자신의 분석에 의하여 결정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개인적 의견으로 결정하는 것보다 수치분석으로 분석하면 보다 확실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것을 AI에까지 확인하면 더더욱 강한 힘을 갖게 된다는 것은 확실성이 강해지는 것이기 때문이며 모두가 그걸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지만 소기업은 그런 분석을 무시하고 내가 더 잘 알아요 이런 생각이 그의 오랜 전통적 사업을 마감하게 되는 것을 오판을 하기 때문이다.
5G시대는 모두가 살아온 것과는 다르므로 과거의 데터를 이용하여 미래를 개척하는데 강한 힘이 되어야 하는 것은 모두가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므러 데이터분석은 흥망성쇄를 결정하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강하게 말하고싶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 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장,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구리시미세먼지대응대책위원장.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