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전문의, 의학박사) |
새로운 것과 다른 것에 대한 지적 호기심은 인류가 발전해온 기본적인 원동력일 것이다. 그러나 자신과 다른 타인에 대한 지적 호기심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불쾌감을 느끼게 하거나 기피증을 가지게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백반증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일상생활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배려라는 명목으로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을 싫어할 수 있어 무관심의 배려가 필요해 보인다.
백반증은 유전적인 소인이나 물리적 외상 스트레스와 자외선, 임신 등의 영향으로 자가면역세포인 T세포 이상 현상으로 멜라닌 세포가 사라져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대체적인 학설이지만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다. 봄부터 여름까지 자외선 조사량이 증가하는 시기에 발병확률이 높아 일조량이 많은 시기에 야외활동을 할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 주는 것이 좋다.
색을 나타내는 멜라닌 세포가 파괴되면서 경계선이 뚜렷한 백색 반점이 생겨나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백반증은 전체인구의 약 1~2%에서 발생할 정도로 백반증은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후천적 피부 탈색질환이다. 젊은 층에서 발생빈도가 높지만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발병할 수 있고 발병부위 또한 얼굴과 손, 발 등 노출 부위에 발생할 확률이 높지만 전신 어느 부위에서도 발병할 수 있다.
백반증 치료 방법은 엑시머 레이저 치료와 NBUVB 광선치료 및 국소 비타민 D제제 및 스테로이드 국소와 표피이식 시술 방법 등이 있다. 이 치료 방법 중 엑시머 레이저와 NBUVB 광선 치료는 사라진 멜라닌 세포를 활성화 시켜 색소를 재생시키는 방법과 자가면역세포인 T-세포를 억제해 스스로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 되도록 하고 있다.
두 가지의 자외선 치료 방법 중 엑시머 레이저는 선택적 치료가 가능하고 짧은 시간에 강한 에너지를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국소적인 부위 치료에 효과적이다. NBUVB 광선치료기기의 경우는 선택적 치료가 어렵지만 몸 전체에 백반증이 발생한 경우 사용하기에 효과적인 장점이 있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엑시머 레이저 치료의 경우 기존의 NBUVB광선치료 기기의 단점인 선택적 치료가 가능하고 치료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다. 또한, 부분적인 선택적 치료가 가능해 지면서 불필요한 부위의 색소가 발생하는 부작용도 줄일 수 있어 국소적인 노출 부위에 발생한 백반증 치료에 적합하다”며 국소적 부위 치료에 엑시머 레이저 치료가 적합하다고 말했다.
자외선을 이용한 백반증 치료의 경우 발병 시기와 부위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백반증 발생 직후 치료를 시작할 경우 3개월 이내에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오래된 백반증의 경우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어 백반증이 의심이 되며 방치하지 말고 피부과 진료를 받아 확인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백반증을 치료 기간 중에는 백반증 발생 부위가 자외선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 주어야 하고 평소에 가벼운 운동과 자기 개발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연구한다면 백반증 치료가 보다 빨라질 수 있다. [로컬세계 조원익 기자]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