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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국토교통부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 및 통계자료를 수록한 ‘2018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했다.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 3만4297개소(3452㎞)와 터널 2566개소(1897㎞)의 총 연장은 5349㎞이다. 전체 도로연장(11만714㎞)의 4.8%(교량 3.1%, 터널 1.7%)를 차지하는 규모다.
지난 10년간 교량 연장은 2567㎞에서 3452㎞로 34.5% 늘었고 터널 연장은 910㎞에서 1897㎞로 약 108.5% 증가했다. 교량 및 터널 전체로는 53.8% 증가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다.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이다.
최근에 준공된 교량도 반영했다.
케이블 교량(총 77개소)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되어 현수교는 9개소, 사장교는 68개소다.
해상교량(총 136개소)은 연도교는 46개소, 연륙교는 55개소, 일반해상교는 35개소로 나타났다.
특히 연도교(섬과 섬 연결)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됐다.
주요 통계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에서 확인 가능하다. 세부 정보는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터널현황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위탁을 받아 집계·관리 중”이라며 “앞으로 정보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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