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듀오피부과 홍남수원장(전문의, 의학박사) |
야근으로 지친 몸으로 귀가한 후 세안도 제대로 못하고 쓰러지듯 잠이 드는 일상이 반복되던 어느 날 아침. 아침 세안을 한 후 거울을 보면서 딱딱하고 붉게 융기되어 보기 싫고, 누르면 통증이 심하면서 압출 하기도 어려운 뾰루지 같은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속상한 마음이 든 경험이 있는 성인들이 많다.
평소 깨끗한 피부로 청소년 시기에도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았던 경우라면 피부만큼은 자신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연일 반복되는 과로와 스트레스로 성인이 된 이후 여드름이 발생하게 된 것으로 스트레스를 더 심하게 받는 경우가 많다.
또한, 발생 초기에 바로 사라질 것으로 생각하고 방치하거나 손으로 뜯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회복하기 어려운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이 된 이후에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갑자기 생겨난 여드름은 피지선이 발달한 턱 선 위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형태의 여드름을 치료 방법은 국소 부위에 염증 주사를 주사하거나 펄스 다이 레이저 등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주사 치료 방법은 염증을 빨리 치료할 수 있지만 주변이 흰 테두리가 생기거나 일시적 함몰이 될 수 있는 부작용도 가지고 있어 꼭 전문의 진료 후 필요한 경우에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주사 치료 이외에 펄스 다이 레이저 치료를 받을 경우 염증 주사 보다는 치료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 치료 기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일상 생활에 별도의 지장을 주는 않으면서 별도의 부작용이 적어 안심하고 치료하기에 적합하다.
1회성 치료로 끝나는 주사치료와 레이저 치료의 경우 갑자기 발생한 여드름 치료에는 적합하지만 여드름을 예방하는 치료는 아니다.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처방에 의한 약을 복용하거나 꾸준한 치료와 관리로 피부 환경을 개선하는 과정과 생활습관 관리가 필수적이다.
성인이 된 이후에 발생하는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매일 같이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다면 보기 싫게 발생하는 성인여드름은 쉽게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잘 먹고 잘 자면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면서 사는 성인은 극히 드물어서 매번 발생하는 여드름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여드름이 반복해서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 약을 복용하거나 PDT치료를 통해 여드름 발생 빈도를 줄여주는 것도 여드름 발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좋은 방법이다. PDT치료는 광촉매물질을 치료 부위에 바르고 일정 시간이 지난 이후에 특정한 빛을 조사하면 특수물질이 분비 되면서 여드름균과 피지선을 약화시켜 여드름 발생을 예방하는 치료법이다. PDT 치료와 펄스 다이 레이저 치료를 병행할 경우 더 좋은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듀오피부과 홍남수원장은 "성인된 이후에 발생한 여드름은 생활관리가 잘못될 경우 사라지지 않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받기 쉽고, 발생한 성인여드름을 함부로 손으로 짜거나 할 경우 흉터가 되기 쉬워 턱 선 위주로 여드름이 발생했다면 전문의 진료 후 처방에 의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며 성인이 된 이후 여드름 치료에 대한 조언을 해 주었다.
여드름은 청소년기의 성장호르몬의 분비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성장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 피지 분비량을 증가시키고 분비된 피지가 모공을 통해 외부로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모공의 이상각화 현상으로 모공이 막히면서 내부에 쌓이면서 여드름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여드름을 줄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과 함께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로컬세계 조원익 기자]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