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민 철도 요구 고조…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여부 촉각
임종환 기자
lim4600@naver.com | 2025-12-16 09:47:45
[로컬세계 = 임종환 기자]해마다 연초가 되면 파주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시가 우선 추진해야 할 정책을 묻는 여론조사가 진행된다. 조사 결과에서 빠지지 않고 최우선 과제로 꼽혀온 것은 ‘철도’다. 올해 파주시가 실시한 정책 현안 여론조사와 시민대토론회 희망정책 조사에서도 시민들이 가장 시급한 정책으로 철도를 선택했다.
연말로 예정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고시가 임박하면서,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과 통일로선 신설 등 파주와 서울·수도권을 연결하는 주요 철도사업의 반영 여부에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파주시민들의 철도 요구는 여론 형성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민들은 국가철도망 시민추진단을 구성해 홍보 활동과 서명운동을 전개했으며, 파주시 전체 인구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10만 명의 동의 서명을 모았다. 철도를 주제로 한 토크콘서트를 열어 일상 속 교통 불편과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철도사업 추진 필요성을 알리고 있다.
시민들이 철도를 요구하는 배경에는 미래 성장 전략, 현재 교통 문제, 접경 지역으로서의 과거 희생이라는 세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먼저 파주시는 인구 50만을 넘는 대도시로 성장한 이후 100만 자족도시를 목표로 메디컬클러스터, 경제자유구역, 평화경제특구 등 장기 발전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 전략은 교통·물류 기반이 뒷받침돼야 실현 가능하다는 점에서 철도 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이라는 평가다. 파주가 한반도 교통·물류의 관문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지닌 만큼, 남북관계 변화에 대비한 국가적 차원의 전략적 의미도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의 교통 여건도 문제로 지적된다. 경의중앙선 복선화 이후 파주는 빠르게 도시가 확장됐으나, 단일 노선만으로는 늘어난 교통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GTX-A가 개통됐지만 일부 지역만을 관통해 도시 전반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철도 접근성이 낮은 지역이 많아 대중교통 가운데 철도 수송 분담률도 낮은 편이다.
여기에 접경 지역 규제로 인한 장기간의 개발 제한도 철도 요구의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파주시는 전체 면적의 87.6%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수십 년간 각종 규제를 받아왔으며, 이로 인해 교통 인프라 구축에서도 상대적으로 소외돼 왔다. 정부가 강조해 온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 원칙에 따라 접경 지역의 성장 동력을 회복하기 위한 핵심 기반 시설로 철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전문가들은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 GTX-H 신설, 통일로선, KTX 파주 연장 등 파주시가 건의한 사업들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파주시민들의 오랜 철도 염원이 이번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어떤 결론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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