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교육지원청, ‘청렴 1기관 1실천 과제’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김경락 기자
kkr9204@daum.net | 2025-10-29 14:28:49
[로컬세계 = 김경락 기자]전북 고창교육지원청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감사관이 추진한 &2025년 제3차 청렴 1기관 1실천 과제&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기관별로 추진한 청렴활동의 실효성과 참여도, 창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고창교육지원청은 &부정청탁 NO! 청렴 ON!&을 슬로건으로 내세워 전 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형 프로그램과 AI 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상 속 청렴 실천 확산, 참여형 프로그램 눈길
고창교육지원청은 부정청탁 사전 차단과 청렴 생활화를 위해 ▲청렴 애니메이션 공모전 ▲AI 팟캐스트 &청렴 On-Air& 운영 ▲AI 청렴 챗봇 「청탁제로 맑음봇」 구축 ▲청렴 카드뉴스 제작 ▲청렴 포토제닉 릴레이 ▲&청렴 분식& 운영 ▲ESG 기반 머그컵 제작 등 실천 중심의 프로그램을 전개했다.
특히, 직원들이 직접 참여한 &청렴 애니메이션 공모전&에는 10편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우수작은 향후 교육 연수와 홍보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AI 팟캐스트에서는 갑질·부정청탁 사례 안내, 자체 제작 청렴송 등을 통해 청렴 메시지를 보다 친근하고 흥미롭게 전달하고 있다.
AI 챗봇 &청탁제로 맑음봇&, 24시간 청렴 상담 지원
고창교육지원청은 국민권익위원회 청탁금지법 해설집을 기반으로 AI 챗봇 「청탁제로 맑음봇」을 구축해 &축의금 한도는?&, &외부강의 사례금은?& 등 빈번한 법률 문의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PC를 통해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민원창구 QR코드와 누리집 배너를 통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공정·투명 행정 위한 소통 강화
이와 함께 고창교육지원청은 공사·계약 등 부패취약 분야 간담회와 사업 심의 강화, 학교장 대상 청렴실천 결의 및 청렴 포춘쿠키 나눔 등 다양한 소통형 청렴활동을 추진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기관장의 리더십이 조직 변화 견인
한숙경 교육장은 주요 청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내부 메신저 및 서한문을 통해 상시적으로 청렴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솔선수범형 리더십&을 실천하고 있다.
그는 &청렴은 어렵고 부담스러운 의무가 아니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는 문화로 자리 잡아야 한다&며 &모두가 참여하는 청렴문화를 확산시켜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지속적으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은 고창교육지원청이 지역 교육행정의 신뢰 회복과 맑고 투명한 행정문화 정착에 있어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로 평가된다.
로컬세계 / 김경락 기자 kkr9204@daum.net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