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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일 충남 부여군 은산면 농공단지에서 열린 백제인삼농협 인삼가공공장 준공식에서 내빈들이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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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체된 농공단지를 활성화하려면 지역특화단지로 변경이 시급하다. 다양한 기업이 모여 있는 지금의 농공단지에서 벗어나 지역특색에 맞는 단지를 조성해야 한다.
농공단지 10곳 중 4곳 이상이 1980년대에 만들어져 건물이 낡거나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열악한 점도 경쟁력을 하락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2011년 9월 현재 전국의 농공단지는 총 429곳으로 360곳이 완공됐고 69곳은 조성 중이다. 이 가운데 전문단지는 9.5%, 지역특화단지는 2.6%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농공단지는 기계, 화학, 전자, 식품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연계성 없는 기업들이 모여 있어 업체 간 시너지효과가 낮다.
농촌 현실에 맞지 않는 제조업 위주의 기업유치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특화작물을 가공 처리하는 특화업체가 거의 없어 사실상 농가에 돌아오는 혜택이 없다.
고용실적도 낙제점이다. 농촌은 고령화와 인력 감소로 일할 사람이 거의 없다. 농공단지에서 일하는 이들도 대부분 외국인 노동자 등 다른 지역에서 왔거나 농사를 짓지 않는 노동자가 대다수다.
농가의 농외소득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농공단지가 제 역할을 못하는 것이다.
농공단지의 리모델링도 절실하다. 현재 운영 중인 360곳 중 절반에 가까운 167곳(46%)이 1980년대 만들어졌다. 단지의 노후화와 기반시설 부족 등으로 산업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김용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지역특화단지로 리모델링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 역할 못하는 농공단지농공단지의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농어촌은 산업화로 인한 인구유출, 고령화 등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농어업인을 위해 설립된 농공단지는 이러한 외적변화에 발맞추지 못해 제 역할을 못했다. 전국 429개 농공단지 중 농어업인 소득향상에 도움이 된 곳은 손에 꼽을 정도다.
오히려 무분별한 지정과 지역특색에 맞지 않는 단지 조성 등의 문제점만 속출하고 있다. 지역특화산업과의 연계, 산업 집적화 등이 요구되는 이유다.
농공단지는 1984년 처음 시행됐다. 첫해 7개 시범단지 지정 이후 2011년 9월 현재 전국에 429개가 조성됐거나 조성될 예정이다. 양적으로는 60배 이상 증가했다.
전국적으로 농공단지에 입주한 업체는 5296개, 고용인원만 13만5577명이다. 1개 기업 당 평균 25.6명을 고용했다. 생산액은 2010년 12월말 기준으로 약 43조7000억원에 이른다.
연간 매출액 500억원 이상은 30여곳, 1000억원 이상도 10여곳에 달하는 등 국가경제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지난달 16일 관내 농공단지 입주기업체를 현장방문한 이강수 전북 고창군수(가운데)에게 입주업체 관계자가 생산공정을 설명하고 있다. 양적증가에 비해 농가소득은 없어
그러나 농공단지는 농어민들의 소득향상에 기여를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농공단지는 기계, 화학, 전자 등 제조업이 주를 이루는 일반단지로 건설됐다. 농어촌 지역의 특산물과의 연계는 불가능하다. 농공단지 조성이 농어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안 되는 것이다.
농공단지가 농가소득 향상의 디딤돌이 되기 위해서는 지역특화산업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지역 특산물을 가공 판매함으로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농특산품 관련 산업 중심으로 농공단지를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전북 고창군은 지역 특산물인 복분자와 연계된 농공단지를 조성 중이다. 복분자농공단지는 총 사업비 122억원을 투입해 19만8930㎡ 규모로 만들어진다.
이 단지가 완공되면 20여개의 복분자 가공 업체가 입주해 복분자의 다양한 상품화를 꾀할 계획이다. 군은 인근 복분자연구소, 테마유원지와 연계해 생산·가공·연구·관광이 가능한 복분자클러스터로 개발할 방침이다. 1·2·3차 산업의 융합이 가능해져 지역 특산품의 부가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전문화·차별화 위해 동일업종 집적화
전국 429개 농공단지 중 전문단지는 9.5%, 지역특화단지는 2.6%에 그쳤다.
입주 기업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기계, 석유화학, 전기전자 3개 업종의 업체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그러나 이들 업종이 한 단지에 모여 집적화를 이룬 전문단지는 거의 없다.
전문단지는 동일·유사업종 및 연관 업종의 업체 비중이 업체수 및 면적 기준으로 4분의 3 이상이 되는 단지이다. 지역특화단지는 지역특화 업체 비중이 업체수 및 면적 기준으로 2분의 1 이상이 되는 단지를 뜻한다.
대다수의 농공단지는 다양한 업종의 업체들이 한 단지에 몰려있다 보니 전문성·차별성을 갖추지 못했다. 업체 간 시너지 효과도 전문단지 및 지역특화단지에 비해 낮다. 연계 산업의 집적화가 필요한 이유다.
특히 농어촌 특성상 농수산업 위주의 기업유치가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농촌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
무분별한 지정은 지역경제에 독
무분별한 산업단지 조성은 지역경제에 독이 된다. 농공단지 또한 마찬가지다. 다른 산업단지와 달리 지자체장의 지정만으로 단지가 조성되고 국비가 지원됐기 때문에 치적성 사업으로 악용돼왔다.
현재 한 지자체에 농공단지가 5개 이상 설치된 곳만 해도 충남 공주시, 경남 함안군 등 34곳이나 된다.
16개 광역 단체를 제외하면 기초 지자체 당 2개 이상의 농공단지가 조성된 것이다. 이렇다 보니 일부 농공단지들은 분양률이 낮아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충북 옥천군이 149억원을 들여 2010년 8월 조성한 옥천의료기기농공단지는 1년이 넘도록 절반 이상의 부지가 텅 빈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 이곳은 의료기기 분야 전문단지로 승인돼 전체 분양면적의 60%는 의료기기 업체가 입주해야 한다.
정부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농공단지 조성과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 방안에 따라 올해부터 추진되는 농공단지에 대한 조성비 지원은 지역특화단지만 가능하다. 조건 또한 강화돼 지역특화 업체 비중이 업체수 및 면적기준으로 80% 이상인 경우에만 지원한다.
김용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농공단지 가운데 전문단지가 9.5%, 지역특화단지가 2.6%에 불과하다”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특화된 단지를 만드는 등 집적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외사례
농업 강소국 네덜란드·스웨덴에 답이있다전문가들은 농공단지의 새로운 모델로 식품클러스터를 주목하고 있다.
농어업인에게 실질적인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식품클러스터인 네덜란드의 ‘푸드밸리’와 스웨덴·덴마크의 ‘외레순’의 사례를 살펴봤다.푸드밸리 = 농산물 수출국을 물어보면 대개 미국, 중국, 브라질 등 국토가 넓은 나라를 꼽는다. 네덜란드가 세계 2위의 농산물 수출국이라고 하면 신기해한다. 남한의 면적보다도 작은 나라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사건이기 때문이다. 그 밑바탕에는 ‘푸드밸리’가 있다.
푸드밸리는 네덜란드 소도시 바헤닝엔시를 중심으로 반경 30km 이내로 펼쳐져 있다. 유럽 최고의 농업대학인 바헤닝언대를 비롯해 식품안전연구소 등의 연구기관과 1400여개의 입주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이곳에서 식품산업으로 벌어들이는 돈은 연간 480억 유로. 우리 돈으로 약 71조5000억원(1유로당 1489.92원) 규모다. 네덜란드 전체 국내 총생산(GDP)의 10%에 해당한다.
이 중 절반가량인 230억 유로는 수출로 벌어들인다. 푸드밸리의 성공비결로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가 꼽힌다.
외레순 클러스터 = 세계 최대 식품산업집적단지 중 하나다. 덴마크 코페하겐 지역과 스웨덴 서부 말뫼 지역을 중심으로 약 2만900㎢에 걸쳐 형성됐다. 특이하게도 국가가 다른 두 지역에서 클러스터가 조성됐다. 이는 두 도시간 초광역협력에 따른 것이다.
외레순 클러스터는 룬트대학, 덴마크기술대학, 코펜하겐대학, 스웨덴농업대학 등 14개 대학을 비롯해 각종 R&D 기업·기관이 신기술을 기업에 이전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곳에는 우유 등 유제품을 제조하는 크리스찬 한센, 맥주 제조사 칼스버그 등 1000여개 업체가 활동하고 있다.
덴마크와 스웨덴에서 생산된 곡물 등 지역 특산물은 클러스터 내 식품회사를 통해 가공 제품으로 변신한다. 각 기관 간 생산자와 기업 간 네트워킹 작업은 클러스터 사무국이 맡고 있다. 사무국은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자금이 필요한 업체를 발굴해 지원한다. -
special column 농공단지 활성화 실질적 행동 필요
김용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농공단지는 농어민 소득증대 및 농어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984년부터 단지조성비를 국비로 지원함으로써 시작됐다. 농어촌 지역에 공단을 만들어 기업을 유치하고 이를 통해 농어촌 경제 성장과 고용창출을 꾀하기 위함이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2011년 9월 현재 농공단지는 전국에 429개소(완료 360, 조성중 49, 미개발 20)가 있다. 여기에 입주해서 가동 중인 업체 수는 5296개, 고용인원은 13만5577명이다.
농공단지에 입주한 1개 기업 당 평균 고용인원은 25.6명으로 국가산단의 21.9명 보다 약간 많다. 반면 업체당 생산액은 70억원 정도로 국가산단의 120억 원보다 매우 낮은 수준이다.
종사자 1인당 생산액은 농공단지가 2억8000만원, 국가산단이 4억9000만원 정도로 2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생산액과 수출액의 경우 2010년 12월말 기준으로 생산액은 약43조7000억원, 수출은 약 90억달러로 보고되고 있다. 농공단지가 농어촌지역 경제에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농공단지가 처해 있는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도시에 비해 상대적 입지의 불리성, 규모의 영세화, 기반시설 부족, 입주 업종의 사양화, 단지의 노후화, 운영상의 비효율성 등 문제가 인구감소 및 노령화의 농어촌 사회문제와 맞물려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다. 따라서 새로운 활로가 필요한 시점이다.
농공단지를 지역밀착형 특화단지로 리모델링을 단행해 새로운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연계성이 결여된 채 여러 기업들만 모여있는 식의 집적은 농어촌의 특성상 시너지를 발휘하기 어렵다.
우선 다른 산단과 차별화하고 지역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특화된 단지를 만들기 위해 지역별 ‘농공단지특화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농공단지 중 그나마 차별화됐다고 볼 수 있는 전문 단지가 9.5%, 지역특화단지가 2.6%에 불과한 것을 보면 취약성을 알 수 있다.
전문화·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집적효과를 발휘하는 기업들만을 입주시킴으로써 전후방 연계성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 또한 기업수요를 충분히 감안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이다.
중앙정부의 관련정책들을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활용해야 한다. 농공단지는 농림수산식품부,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가 각각의 역할을 분담해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부처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업들을 지역단위에서 농공단지 특화를 위해 활용하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농식품부의 향토산업육성사업,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사업,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지원사업 등과 지경부의 지역특화사업, 지역연고사업 등의 지역경제와 연계된 사업들을 농공단지의 특화를 위해 활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정책 간 시너지가 발휘돼 지역특화발전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특화된 농공단지가 원활하게 운영되고 지역발전의 중심이 되도록 지역단위의 ‘민관산학경제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역내의 협력과 논의의 중심체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낙후된 농어촌 지역의 혁신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지역협력을 위한 협력거버넌스가 구축되지 않는 한 농어촌에 입지하고 있는 농공단지의 발전은 어렵다.
어느 형태의 특화를 한 것인지, 이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실행하며 지역내 협력과 다른 지역과의 협력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 등을 치열하게 논쟁하면서 실행적 발판을 만드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개별능력이 떨어질수록 조직적 협력이 필요하고 조직적 협력이 원활하면 협력적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라안일 기자 raanil@segye.com
- 기사입력 2012.02.24 (금) 11:44, 최종수정 2012.02.24 (금)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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