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것은 급격히 진화하는 IT기술을 침투시켜 사람들의 삶을 보다 더 나은 생활로 변화시키는 개념이다.
DX는 2004년 스웨덴 우메오대학교 교수인 에릭 스토루타만이 제창한 개념이다. DX의 개념은 3가지로 디지털 비즈니스 트렌스 포메이션과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의 격렬한 변화에 대응하고 데이터와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고객과 회사의 요구를 바탕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변화와 더불어 업무 그 자체조직 프로세스 기업문화의 풍토를 획기적으로 혁신하여 경쟁력을 우위로 확고하게 하는 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안하는 것이다.
![]()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
글러 무로 지금까지 해오던 쇼핑몰, 은행의 편리성, 요식사업의 배달의 이유는 COVID-19로 비대면 사회가 되면서 기업 자신이 스스로 변해야 한다는 당면과제를 보다 디지털화와 노후화된 IT 시스템의 개선으로 소비자의 마인드 변화로 일관성 있는 IT System 구축 과 인재 확보와 육성 등 언택트의 대책 등이 시스템화하는 이노베이션으로 소비자와 직접 연결하는 System 구축으로 소비자의 가치관의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면서 기존 IT 시스템으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없어 DX를 실현이 자연 스럽게 형성되어 DX가 모든 것을 실현하여 지면서 DX의 정의와 과제를 획기적으로 이노베이션한 회사만이 살아 남을 수 있는 것이 코비드 19시대의 생존기업의 이노베이션으로 소비자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주므로 그에 대한 효과를 크게 거두게 된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소비자를 만족시켜 행복을 느끼게 하는 것은 생산자가 준비한 행복가치의 DX로 코비드 전 보다 현재가 더 만족스러움을 갖게 되는 기품과 행복은 소비자가 가치를 확산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유동자본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편리성을 제공하는 것, 즉 은행을 꼭 가야만 하는 시대애서 가지않아도 업무 추진에 장애가 되지 않는 것이며, 은행은 인건비와 기타 절약으로 DX System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짐으로 수혜자는 스스로 행복 가치를 만끽하는 사회적 구조가 시스템을 만족케 하므로 시간과 비용절약 그리고 괘속으로 느끼는 쾨감이 소비을 증진하는 것은 생산자의 수익이증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급변하는 IT System를 과감하게 뉴 모델을 설치하므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주므로 오는 베네핏은 COVID-19 이후에 강도가 증가하였다는 것을 업주 스스로 감지하게 된다. 떠라서 주문자의 선호를 기억하여 자동 부문이 되거나 손가락에 마우스 링를 끼고 손가락질만 해도 주문이 즉시 되어 신기한 행복은 입소문 즉 광고를 소비지가 해주는 DX System 덕이므로 모두가 행복하고 만족스런 IT System은 DX의 이노베이션이 행복 값이 될 것이다.
CDVID-19으로 시장경제의 큰 데미지를 받았다. 그러나 이것을 회복하는 데는 전통적 방법으로는 수년의 시간이 걸려도 가능성 회복은 불확실하나, IT시대의 DX를 이노베이션하면 순간 회복되는 경제 환경으로 행복스런 베너핏의 행복가치를 만끽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직 DX화 하지 않은 기업과 단체 즉 시장경제 시스템이 순간 회복되어 코비드로 인한 빅 손실을 순간 해결하는 것은 역시 IT이며 그 중에서도 DX가 찬란한 비용과 이익으로 아름다운 행복의 마음이 영원할 것이라고 강하게 말하고 싶다. 그러므로 이 시대는 어떤 손실을 입더라도 그 회복은 순간이 되는 환경을 아우르게 된 것은 두말 할 나위 없이 DX을 강하게 추천한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 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장,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구리시미세먼지대응대책위원장.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