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7여 종 게임의 체험 공간, 참여형 이벤트 등 다양한 B2C 프로그램 마련
하반기 IAAPA 엑스포 등 유관 행사 참여 통해 K-아케이드 게임 적극 지원
![]() |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플레이엑스포’에서 아케이드게임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콘진원 제공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은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플레이엑스포’에서 K-아케이드 공동관(이하 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플레이 엑스포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융복합 게임쇼로, 올해 ‘게임의 즐거움, 그 이상!’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그간 콘진원은 후원사로 참여했으나 K-아케이드 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공동관을 운영했다.
◆ K-아케이드 게임 활성화를 위해 27여 종 게임 한자리
참가기업은 ▲투핸즈인터랙티브 <디딤> ▲유니아나 <사운드 볼텍스 발키리 모델>, <로드트립> ▲영배 <건아레나>, <슈터짱> ▲일성메탈프리 <퍼펙트 스트라이크>, <원펀치 2> ▲코뮤즈 <얼티밋 샷>, <코코보울> ▲안다미로 <펌프 잇 업>, <태고의 달인> 등 국내 아케이드 게임 개발 및 유통기업 6개사로, 총 27여 종 게임을 선보였다.
![]() |
▲ 많은 참관객이 K-아케이드 공동관에서 ‘펌프 잇 업’ 이벤트를 참여하고 있다. |
콘진원은 공동관에서 6개사와 함께 다양한 아케이드게임 체험 및 B2C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27여 종의 아케이드게임 체험 ▲태고의 달인 대회 등 무대 이벤트 ▲폴라리스코드 게임 시연회, ▲개발자와 함께하는 펌프 잇 업 이벤트, ▲열쇠고리 만들기 체험 등 참가사 이벤트 ▲공동관 스탬프투어 ▲포토존 등으로 모든 연령대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특히 아케이드 게임 체험은 게임기를 직접 만지면서 실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참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공동관을 방문한 참관객은 “참가하는 사람이 많아 대기가 길었지만, 평소에 좋아하던 게임부터 처음 보는 게임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어 재밌었다”라며, “특히 아케이드 게임 종류가 많고,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가 많아 내년에도 또 오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공동관 참가기업 주식회사 안다미로 오영준 부장은 “고객과 접점이 되는 전시회인 만큼 직접 고객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 의미가 있다”라며, “내년에는 더 큰 규모로 참가해 다양한 이벤트와 신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
▲ 게임 인플루언서 ‘레밀리아’가 폴라리스 코드 게임 시연회 방문 후 팬 사인회를 열고 있다. |
한편, 콘진원은 국산 아케이드 게임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11월 미국 올랜도에서 열리는 ‘IAAPA 엑스포’에 참가해 한국공동관을 운영한다. IAAPA 엑스포는 세계 최대 어뮤즈먼트 산업, 테마파크 및 레저산업 전시회인 만큼, 현지 이용자들에게 K-아케이드 게임을 선보이는 등 K-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진출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콘진원 게임신기술본부 김남걸 본부장은 “콘진원에서 처음으로 운영한 공동관을 통해 국내 아케이드 산업을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알리고자 했다”라며, “앞으로도 아케이드 산업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