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이 국민을 위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공직문화 전반을 정비하는 작업이 본격화됐다.
인사혁신처는 대통령실이 지난 24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표한 ‘공직사회 활력 제고 5대 과제’의 후속 조치를 위한 실무 추진체계를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했다고 1일 밝혔다.
인사처는 지난 29일 첫 기획회의를 열고, 공직사회 전반에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근무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향후 매주 정례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추진 과제는 △적극행정 활성화 △현장 공무원 처우 개선 △정부 당직제도 전면 개편 △우수 공무원 포상 및 승진 확대 △공무원 대상 인공지능(AI) 교육 강화 등 5가지다.
이 가운데 특히 당직제도 개편과 관련해선, 전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에 착수해 현장의 불합리한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시대 변화에 맞는 개선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사처는 제도 정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 공무원, 노동조합, 전문가 등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정책 설계 과정에 실무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용수 인사처 차장은 “이번 추진체계 출범은 단순한 제도 손질이 아니라, 공무원이 소신과 책임감을 갖고 일할 수 있는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고현성 기자 khsung12@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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